예뻐지고 싶다면 화장품 성분부터 확인하세요~

2014-09-02 10:10:20 게재

여성에게 있어 화장품은 아름다운 동반자나 마찬가지다. 하루가 다르게 신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정작 화장품을 고르는 기준은 브랜드와 화장품 모델에 의해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해야만 피부건강도 지키고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다. 화장품 성분을 분석해주는 '화해(Hwahae 화장품을 해석하다)' 어플을 개발한 ㈜버드뷰 이웅 대표의 도움말로 피부타입별 유의해야 할 화장품 성분에 대해 알아봤다.

도움말 ㈜버드뷰 이웅 대표
자료제공 '화해(Hwahae 화장품을 해석하다)'

 
아름다운 피부 위해 화장품 성분 확인 필수 
화장품성분 표시제는 2008년 10월 18일 화장품의 용기와 포장에 화장품의 모든 성분을 표시, 소비자의 안전할 권리와 알권리를 확보하고자 시행되었다. 하지만 화장품 성분에 대한 용어가 너무 어려워 일반인들에게는 낯설고 생소할 수밖에 없다. 또, 이름도 비슷비슷해 어떤 성분이 내 피부에 유해한지 비교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지난해 7월 화장품 성분 분석 어플리케이션 '화해(Hwahae 화장품을 해석하다)'를 개발한 ㈜버드뷰 이웅 대표는 “건강을 위해서는 MSG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김밥에 오이가 있는지도 확인해본다. 마찬가지로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서 화장품 성분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부틸렌글라이콜, 사이클로펜타실록산, 레티닐팔미테이트 등과 같이 화장품 성분명은 너무 어렵다. 그래서 화장품 성분을 쉽게 분석해주는 화해 앱을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화해 앱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전체 화장품 정보와 특성 정보(피부타입별, 기능성 화장품 등), 화장품 전 성분 정보 3가지를 기본으로 개발돼 제품검색, 요약정보를 바탕으로 안전도, 피부 타입별 성분, 기능성 성분 검색이 가능하다.

피부타입별 주의해야 할 화장품 성분 
화장품 성분을 확인할 때 알아두어야 할 용어는 EWG다.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는 안전한 성분을 대안으로 제시하는 미국의 비영리 환경 시민단체를 뜻하며 2억 5,000여 개의 연구결과를 통해 0~10까지 성분 안전도 등급을 설정한 것이다. 이에 따라 낮은 위험도(0~2), 중간 위험도(3~6), 높은 위험도(7~8)로 구분한다.
‘지성 피부’가 유의해야 할 화장품 성분은 다음과 같다. 코코넛오일과 쉐어버터는 여드름을 유발시키며 트리글리세라이드, 팔미틱애씨드, 미리스틱애씨드, 스테아릭애씨드는 모공을 막는 성분이 있다. 옥시벤존,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는 화학적 자외선 차단 성분으로 피부자극을 유발시킨다.
‘건성 피부’가 유의해야 할 화장품 성분은 다음과 같다. 알코올은 수분을 증발시키며, 계면활성제는 피부 건조 및 민감성 유발하는 세정 성분이, 진흙은 피지를 흡착시켜 피부 건조 유발시킨다. 멘톨과 페퍼민트는 진정, 수렴 기능이 피부자극을 유발시킨다.
‘민감성 피부’가 유의해야 할 화장품 성분은 다음과 같다. 알코올은 수분을 증발시키며, 계면활성제는 피부 건조 및 민감성 유발하는 세정 성분이, 멘톨과 페퍼민트, 그리고 유칼립투스는 진정, 수렴 기능이 피부자극을 유발시킨다. 아로마오일과 레티놀은 피부자극을 유발시키며 AHA, BHA, 레몬, 오렌지, 딸기추출물은 고농도일 경우 피부자극이 있으며 옥시벤존,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는 화학적 자외선 차단 성분으로 피부자극을 유발시킨다.
 

*지성 피부는 유의 하세요!

-트리글리세라이드(Triglyceride)
EWG 등급은 낮은 위험도(0등급), 피부반응은 모공을 막아 지성피부에 나쁘다.

-팔미틱애씨드(Palmitic Acid)
같은 명칭은 ‘팔미티산’이며 EWG 등급은 낮은 위험도(1등급), 피부반응은 모공을 막아 지성피부에 나쁘다. 배합목적은 향료, 불투명화제, 계면활성제-세정제, 계면활성제-유화제.

-미리스틱애씨드(Myristic Acid)
같은 명칭은 ‘미리스틴산’이며 EWG 등급은 낮은 위험도(1등급), 피부반응은 모공을 막아 지성피부에 나쁘다. 배합목적은 향료, 불투명화제, 계면활성제-세정제. 

-스테아릭애씨드(Stearic Acid)
같은 명칭은 ‘스테아르산’이며 EWG 등급은 낮은 위험도(1등급), 피부반응은 모공을 막아 지성피부에 나쁘다. 배합목적은 향료, 계면활성제-세정제, 계면활성제-유화제.

-코코넛오일(Cocos Nucifera (Coconut) Oil)
EWG 등급은 낮은 위험도(0등급), 피부반응은 여드름을 유발해 지성피부에 나쁘다. 배합목적은 향료나 모발컨디셔닝제, 피부컨디셔닝제, 수분증발차단제.

-쉐어버터(Butyrospermum Parkii (Shea) Butter)
같은 명칭은 ‘시어버터’이며 EWG 등급은 낮은 위험도(0등급), 피부반응은 여드름을 유발해 지성피부에 나쁘다. 배합목적은 피부컨디셔닝제, 수분증발차단제, 점증제-비수용성.

-옥시벤존(Benzophenone-3)
같은 명칭은 ‘옥시벤존’이며 EWG 등급은 높은 위험도(8등급), 주의성분은 알레르기 유발, 호흡기와 소화기 장애유발, 구 표시지정 성분이다. 피부반응은 피부자극을 유발해 지성피부와 민감성 피부에 나쁘다. 자외선 차단 기능의 성분으로 배합목적은 자외선 차단제(화학적), 변색방지제.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Ethylhexyl Methoxycinnamate)
같은 명칭은 ‘옥티녹세이트’이며 EWG 등급은 중간 위험도(4등급), 피부반응은 화학적 자외선 차단 성분으로 피부자극을 유발시켜 지성피부와 민감성 피부에 나쁘다. 자외선 차단 기능의 성분으로 배합목적은 자외선 차단제(화학적), 변색방지제이며 배합한도는 7.5%다.


*건성 피부는 유의 하세요!

-알코올(Alcohol)
같은 명칭은 '에탄올'이며 EWG 등급은 중간 위험도(3등급), 피부반응은 수분 증발과 피부 건조로 인해 건성 피부와 민감성 피부에 나쁘다. 배합목적은 기포방지제, 수렴제, 향료, 용제, 점도감소제. 

-멘톨(Menthol)
EWG 등급은 낮은 위험도(1등급), 피부반응은 피부 자극으로 건성 피부와 민감성 피부에 나쁘다. 하지만 진정과 피부보호로 지성 피부에는 좋다. 배합목적은 변성제, 감미제, 향료.

※ 이 외에 계면활성제(피부 건조 및 민감성 유발하는 세정 성분), 진흙(피지를 흡착시켜 피부 건조 유발), 페퍼민트(진정, 수렴 기능이 피부자극 유발) 성분도 유의해야 한다.


*민감성 피부는 유의 하세요!

-유칼립투스(Eucalyptus Globulus)
EWG 등급은 낮은 위험도(0등급), 피부반응은 피부 자극으로 민감성 피부에 나쁘다.

-레티놀(Retinol)
EWG 등급은 높은 위험도(8등급), 피부반응은 피부 자극응로 민감성 피부에 나쁘다. 주름 개선 기능 성분이 있으며 배합목적은 피부컨디셔닝제, 2,500 I.U./g이상일 경우 주름개선(기능성 화장품). 배합한도는 임산부 주의 성분이다.

-비에이치에이(BHA)
같은 명칭은 '부틸하이드록시아니솔'이며 EWG 등급은 높은 위험도(9~10등급), 주의성분은 발암위험, 유전자 이상, 알레르기 유발이며 배합목적은 산화방지제, 향료.

※알코올, 멘톨은 건성 피부와 동일하며 옥시벤존,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는 지성 피부와 동일하게 유의해야 한다. 이 외에 계면활성제(피부 건조 및 민감성 유발하는 세정 성분), 페퍼민트(진정, 수렴 기능이 피부자극 유발), 아로마오일, AHA,  레몬, 오렌지, 딸기 추출물(고농도일 경우 피부 자극) 성분도 주의해야 한다.

피옥희 리포터 piokhee@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