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다이어트의 성공법!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부터 관리해라~!"
맛있는 음식앞에서 무너져 또다시 "다이어트는 내일부터"를 외치고 계시다면 장내 환경을 의심해 보세요~
우리의 장에는 100조 마리 이상의 세균이 존재합니다. 락토바실러스, 비피더스와 같은 좋은 균과 살모넬라균, 포도상구균 같은 나쁜 균들이 함께 생활하는데 이 균들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고 공존해야 합니다. 나쁜 세균도 적절하게 있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 몸의 면역계를 자극시켜 면연력을 강화시키고 장내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때문인데, 하지만, 장내환경이 나빠져서 균형이 깨지고 나쁜 세균의 힘이 세지면 좋은 세균을 공격해 좋은 세균의 수를 줄이고 나쁜 세균의 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식욕조절이 안되는 이유>
균형이 깨져 장내 나쁜 세균의 수가 증가하게 되면 장내에 독소가 증가되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건 물론, 독소가 뇌로 올라가 뇌의 시상하부를 자극하게 되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의 기능을 저하시켜 식욕억제 능력을 상실시킵니다. 식욕 억제가 되지 않으니 과식을 하게 되는 거죠. 또 이 독소들은 식욕을 촉진시키는 호르몬인 그렐린을 활성화시키는데요. 특히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단 음식을 계속 탐닉하게 만듭니다.
<나쁜 균들이 강해지는 이유>
장내 세균들은 우리가 먹는 음식의 영양소를 에너지원으로 살아갑니다. 좋은 균과 나쁜 균이 좋아하는 음식은 서로 다른데요, 좋은 균은 좋은 탄수화물과 식이섬유를 나쁜 균은 단백질과 지방을 좋아합니다. 또 나쁜 균들은 밀가루, 설탕 같은 정제탄수화물과 술, 인공감미료, 액상과당, 항생제 사용, 스트레스, 환경호르몬 등으로 인해 강해지기 때문에 장내환경을 좋게 하기 위해선 단백질 위주의 식사, 기름진 음식, 술. 가공식품을 피하고 좋은 균들이 좋아하는 곡물과 채소, 해조류 같은 좋은 탄수화물과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스트레스를 풀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줄 수 있도록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거나 혈액순환을 촉진시고 노폐물을 잘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장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이겠습니다. 식욕조절이 안된다면 나의 장내환경은 건강한지.. 왜 장 건강이 나빠졌는지에 대한 이유를 찾는 것이 우선이겠죠?
여러분의 장내환경은 안녕하신가요?? 그렇지 않다면 어떤 이유에서 일까요?? 다이어트의 시작은 몸의 밸런스를 맞춰 줄 수 있는 영양가 많은 음식부터 챙겨 드시는 것이 바른 다이어트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리:다이어트 영양사&건강관리사 황은정
031-897-7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