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맛있는 안동찜닭이 또 있을까?

2017-01-16 22:39:36 게재

[분당 애플플라자 ‘홍수계 안동찜닭’]

추운 겨울에도 온 가족이 여가를 즐기기 좋은 분당 오리역 애플플라자에는 맛집이 많다.
매콤하면서 달콤한 감칠맛이 일품인 ‘안동찜닭’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가 좋아하는 메뉴.
애플플라자 3층에 위치한 ‘홍수계 안동찜닭’은 매일 새벽, 안전하게 유통된 생닭만 엄선해 초벌로 삶아내어 기름기와 잡냄새를 제거하고,
양념에 숙성시킨 후 400도의 고온에서 다시 조려 깊은 맛을 낸다.

 

은근 칼칼하고 매운 맛이 매력인 안동찜닭
안동찜닭은 각종 신선한 채소, 당면 등을 넣고 고온에서 간장 양념에 졸여 만든 고단백 저칼로리 영양식으로 닭 특유의 맛을 간직한 안동 향토음식이다. 청양고추의 매운맛과 간장의 맛이 잘 조화돼 한국인의 입맛에 아주 잘 어울린다. 간장 양념이라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지만 그렇다고 간장 양념을 무시하면 큰 코 다친다. 맵기 조절에 따라 은근히 매우면서 칼칼한 맛이 우러나 매운맛 마니아들도 안동찜닭을 즐긴다.
‘홍수계 안동찜닭’의 문주현 점장은 “시댁이 안동이라 안동찜닭을 잘 알고 즐겨 먹었는데, 온 가족이 같이 먹을 수 있는 음식점을 차리고 싶어 이 메뉴를 선택했어요. 기존 안동찜닭은 달고 매운맛이 많이 강한데, 저희는 그 맛을 조금 순화시키고 매운 맛도 단계를 정해서 아이들부터 어르신들까지 다 드실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화학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담백하고 깔끔해 아무리 먹어도 질리지 않죠”라고 소개했다.
‘홍수계 안동찜닭’은 매운 맛의 레벨을 선택할 수 있어 좋다. 문 점장의 시어머니가 안동에서 직접 키워 말려 보내주시는 청양고춧가루와 청양고추 씨로 매운 맛을 조절하는데, 매운맛이 전혀 없는 순한 맛부터 보통 맛, 매운맛, 아주 매운맛까지 4가지 단계로 조절 가능하기 때문에 어린아이와 매운맛 마니아까지 함께 즐길 수 있다.

 

다양한 찜닭 메뉴에 누룽지탕,
셀프 비빔밥까지

‘홍수계 안동찜닭’의 최고 인기 메뉴는 안동찜닭에 게, 홍합, 새우, 주꾸미 등 신선한 해산물이 어우러진 ‘해물찜닭’이다. 찜닭의 매콤한 쫄깃함에 해물의 시원함과 푸짐함까지 더해 여성들과 어르신들이 선호한다고 한다. 게다가 포슬포슬한 통감자는 입 안에서 사르르 녹고, 양념이 잘 배어 야들야들하면서도 쫄깃한 납작 찰당면은 폭풍 흡입하게 된다. ‘해물찜닭’은 매콤하면서 달콤한 맛 때문에 자꾸 손이 가는 중독성 강한 맛이라고나 할까. 젊은이들에게 인기인 ‘치즈찜닭’은 쫄깃한 자연산 100% 치즈로 맛을 더한 이탈리아식 퓨전요리이다. 완성된 찜닭에 치즈를 올려 다시 오븐에 녹여 나오는데, 매콤한 찜닭에 치즈가 어우러져 느끼하지 않으면서도 입맛 당긴다.
‘순살 찜닭’은 닭다리 살로만 만들어 먹기 좋고 부드러우며 기본 채소에 버섯과 양배추를 더해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저칼로리 영양식이다. 뼈가 없어 어린아이들이 먹기에 좋다. 매콤한 찜닭을 먹다가 화끈해진 입맛을 좀 진정시키고 싶다면 사이드 메뉴로 ‘누룽지탕’을 시키면 금상첨화다. 구수하고 부드러운 누룽지탕으로 매운맛을 달래면 다시 매운 찜닭에 손이 간다. ‘홍수계 안동찜닭’의 마지막 별미는 ‘셀프 비빔밥’이다. 찜닭의 푸짐한 내용물을 먹고 난 후 남은 소스에 비벼 먹는 추가 메뉴로 밥과 상추, 김 가루, 다진 김치가 들어있어 씹히는 식감이 상큼하고 맛도 개운하다. 느끼할 수 있는 볶음밥보다 훨씬 상큼한 마무리라 필수 코스이다.

푸짐한 양에 놀라지 마시라
기본 반찬이 단출한 대신 찜닭 메인 요리의 양이 기존 업체들보다 푸짐해 메인 요리가 나오면 손님들이 모두 깜짝 놀란다고 한다. 소(小) 사이즈는 여자 성인 3명이 먹으면 배부르고, 중(中) 사이즈는 남자 성인 3명이나 여자 성인 4명, 대(大) 사이즈는 남자 성인 4~5명이 먹기에도 충분하다.
‘홍수계 안동찜닭’의 양이 푸짐하다보니 2~3인이 모여야 먹을 수 있는 메뉴인데, 최근 점심시간 혼밥 족을 위한 ‘1인 찜닭’이 출시돼 대히트를 치고 있다.
문 점장은 “점심 메뉴로 뚝배기 김치찜닭과 매운 닭찜을 마련했는데 가격도 저렴하고 기존 찜닭과 다른 빨간 양념이라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에 많이 찾습니다”라고 말했다. ‘홍수계 안동찜닭’에서는 평일 점심시간에 공깃밥을 무료로 제공하고, 365일 애플플라자의 CGV 영화 관람권을 가져오면 찜닭 메뉴 10%를 할인받을 수 있다.

오은정 리포터 ohej0622@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