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급 고등영어 초석은 초·중등부터

2018-10-05 09:34:44 게재

영어학원 탐방 ‘마크 잉글리쉬’

3품사로 해결하는 Chunk 단위 Syntax 독해

최근 규모를 축소하거나 소형으로 개별화되는 흐름과 반대로 공부방에서 학원으로 확대 오픈한 마크 영어 학원. ‘MEA’라고 불리는 독특한 영어 학습법으로 특목고와 대입에서 좋은 결과를 내면서 학부모들의 입소문만으로 성장했다. ‘마크 영어의 유형주 원장을 만나 영어 성적을 올리는 비법을 알아보았다.



중학 때부터 고교 내신 유형에 익숙해져야
지금쯤이 중3 학부모와 학생들이 고교 선택을 놓고 가장 고민하고 있을 시점이다. 첫 번째 고려 요소는 당연히 내신일 것이다. 영어는 중학과 고교 내신의 편차가 큰 과목 중에 하나이다. 우선 범위가 방대해져 무조건적인 단순 암기가 통하지 않고, 어법은 기본이고 본문 변형 및 긴 문장 서술형이 등장한다. 또한 고교별 문제 유형도 상당히 다르다. 대진여고는 어법과 다양한 어휘력을 바탕으로 긴 보기 지문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독해력이 필요하다. 혜성여고는 문법 심화문제가 다수 출제되고 본문 변형 및 학년이 올라갈수록 타 학교에 비해 시험범위가 많다.
반면 서라벌고와 대진고는 영영 어휘실력을 바탕으로 유의어, 반의어에 대한 준비와 교과서 본문 및 부교재 서술형에 대한 완벽한 대비가 필요하다. 불암고는 요약서술형 문제가 많고 상명고는 까다로운 내용 파악 문제가 기출 되어 나온다. 중학 영어 공부의 핵심 포인트를 물으니 유형주 원장은 무조건 쓰기(Writing)를 많이 해야 합니다. 중학 때 이 부분을 소홀히 하고 올라오면 고교 때 1등급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중학 서술형 형태인 한 문장 영작이 아닌 지문을 읽고 요약해서 작문하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한다. 중학 때는 쓰기 능력 향상에 집중하되 중3부터는 내가 가려는 고교의 문제 패턴에 익숙해지는 연습이 필요하겠다.

내신 1등급이 아니라면 공부법이 문제다
1부터 마크 영어에서 배운 학생은 고교 3년 내내 1등급을 유지한다. 이유는 청크(Chunk) 단위 신택스(Syntax) 독해법, 8품사가 아닌 3품사로 그룹핑하고, 덩어리로 해석해 나가는 구문 해석법이다. 국어는 문학이 포함되어 있지만 영어는 오로지 비문학만 다루기 때문에 감각적 접근을 배재하고 스킬과 분석력에 의한 정확한 해석에 중점을 둬야 한다. 현재 내신이 3~4등급 정도라면 혹시 퍼즐 짜 맞추기식으로 문제를 대하는지 반성해 보고 다음과 같이 정독연습을 해보길 권했다. 1)단어 정리 2)Chunk단위로 3품사에 맞춰 문장 구분 3)스스로 직독직해 4)문장 간 관계 분석 순서다. 많은 문제를 푸는 것보다 한 지문을 철저하게 읽는 훈련이 되면 독해 시간이 점점 빨라지면서 속독도 가능하게 된다.
독해의 기본인 단어는 의무적으로 전 시간 단어 70개에 새로운 단어 70개로, 하루 140개 단어를 외워야 한다. 단어가 약한 학생들에 대해서는 ‘MEA단어 암기법으로 지도한다. 이뿐만이 아니라 자기소개서 첨삭 및 진학 컨설팅까지 말 그대로 통합지도를 한다. 내 아이처럼 전체적으로 관리해 주는 곳이다.

수능 영어는 초등 영어도서 읽기로 시작해라
수능 준비를 시켜보면 언어적 이해력이 부족하고 풀이 속도도 느린 학생들이 있다. 고등 때 이러한 문제는 초등 독서량 부족이 원인이다. 6학년 때까지는 영어 도서를 무조건 많이 읽어야 한다는 소신으로 초등부 영어도서관을 같이 운영하고 있다. 자기 레벨에 맞는 책을 골라 먼저 단어를 학습하고, 3번 읽게(묵독, 낭독, 속독)한 후, 온라인에서 관련 문제 10개를 푸는 방식이다.
기초가 없는 중학생의 경우 방학을 활용해 읽히기도 한다. 초등 6년간 영어 독서만 해두면 절대평가 수능 영어 1등급은 문제가 안 된다.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마크 영어를 방문하면 현재 상황별 학년별 내신 및 수능 향상법에 대한 코칭을 받을 수 있다.
최순양 리포터 nikkichoi@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