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소비자 눈길잡기 이색마케팅 활발

2023-09-12 11:35:58 게재

임시매장 타브랜드와 협업 그림대회 등 다양 … 제품에 재미담아 소비자와 소통

최근 식품업계가 그림대회, 임시매장(팝업스토어), 인기 캐릭터와 협업 등 소비자 눈길을 사로잡는 이색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거나 소비할 뿐만 아니라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를 공략해 제품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층을 만들기 위한 전략이다.

1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대상은 7월 요리학교인 '르 꼬르동 블루' 등과 함께 김치 요리대회 '종가 김치 블라스트'를 유럽과 미국에서 각각 개최했다. 프랑스 영국 미국 등 3개국에서 진행되는 종가 김치 블라스트는 김치 우수성을 전세계에 알리고 김치 종주국 위상을 높이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2019년 11월 미국에서 연 요리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이어져오고 있다. 대상은 이달 프랑스와 영국에서 종가 김치 블라스트 다양한 부대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다. 런던에서는 대대적인 종가 김치 광고 캠페인도 전개한다. 10월에는 미국에서 '종가 김치 쿡 오프' 결선 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정식품은 8월 소비자들 자발적 참여로 진행되는 '정식품 간단요리사 어린이 동시 그림대회'를 개최했다. 정식품 간단요리사 어린이 동시 그림대회는 월별 제철 재료를 주제로 동시와 그림을 창작해 응모하는 대회다. 어린이들이 제철 재료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기여하고 창의성 향상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동원F&B는 1일 제로 칼로리 음료 '보성홍차 아이스티제로' 체험형 팝업스토어 '무릉동원'을 열었다. 무릉동원은 서울시 종로구 익선동에 위치한 루프스테이션에서 운영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무릉동원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콘셉트로 방문객들이 보성홍차 아이스티제로를 직접 마셔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려졌다. 세부적으로는 그린존과 핑크존으로 구성해 그린존은 전남 보성산 유기농 찻잎을 항아리에 담아 발효시키는 보성홍차 아이스티제로 제조과정을 이야기방식으로 풀어냈다. 핑크존에서는 신제품을 활용한 다양한 음용법을 소개하고 직접 시음할 수 있다.

롯데웰푸드는 국민 캐릭터 카카오프렌즈와 손잡고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빵'을 7월 출시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빵은 카카오프렌즈 라이언 어피치 프로도 춘식이 무지&콘 튜브 네오 제이지 등 총 9가지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제품이다. 캐릭터 이름과 맛이 연상되는 단어를 함께 넣어 소비자들이 직관적으로 쉽게 알 수 있도록 제품명을 선정했다. 이번 롯데웰푸드에서 선보이는 캐릭터빵은 총 12종으로 4종씩 세차례에 나눠서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1차와 2차 빵안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디자인된 '스티커씰' 120종이 들어가 있고 3차에는 포토카드 50종이 들어간다.

SSG닷컴은 신선식품 캠페인 '오마이갓!신선'을 진행한다. 오마이갓 신선!은 영상 콘텐츠와 라이브커머스 할인행사 등을 총망라해 매주 각기 다른 신선식품에 담긴 이야기를 입체적으로 전달하는 캠페인이다. 쓱닷컴은 상품별 특성에 따라 검품·판매되는 과정을 서바이벌 오디션에 빗대어 풀어내거나 스타 요리사가 산지를 직접 찾아 상품과 요리법을 소개하는 등 영상 콘텐츠 3종을 신규 기획했다. 이와 함께 곁들이면 좋은 상품, 레시피를 소개하고 연관 상품을 혜택가에 제안하는 등의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오비맥주는 전국 주요 도시 4곳에서 '한맥'이 자랑하는 부드러운 거품의 매력을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스무스 하우스'를 운영한다.

광주 동구에 위치한 오비맥주 한맥 팝업스터어 스무스하우스 사진 오비맥주 제공


전국 주요 도시 인기 맛집과 협업해 한맥 '더블 스무스 드래프트' 생맥주를 최상 퀄리티로 제공하고 다양한 소비자 이벤트를 선보인다. 새롭게 문을 연 스무스 하우스 매장은 서울 강남구 '심야식당모모' 인천 연수구 '신쥬' 광주 동구 '물결' 부산 부산진구 '요서무라' 4곳이다. 한맥은 서울에 추가 팝업 매장을 오픈하고 스무스 하우스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한맥과 잘 어울리는 각 맛집 인기메뉴를 활용한 특별한 한맥 세트 메뉴도 만나볼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제로 소주 '새로' 출시 1주년을 기념해 25일까지 서울 성수동 데어바타테에서 '새로02-57 동굴'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무설탕 소주 '새로' 출시 1주년을 기념해 25일까지 서울 성수동 데어바타테에서 진행하는 '새로02-57 동굴' 팝업스토어 내부 사진 롯데칠성음료 제공


팝업스토어는 포토존 미디어아트 관람존 굿즈존 시음존 등으로 구성됐다. 강릉 동대굴처럼 꾸며진 공간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를 통해 탄생한 새로구미가 생생하게 인사를 건네기도 한다. 사전 예약시 새로구미 한복 무료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7개월여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돌파하는 등 인기를 이어나가는 새로의 탄생 1주년을 맞아 이번 팝업스토어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정석용 기자 syjung@naeil.com
정석용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