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대,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제품개발경진대회 대상
바이오식품공학과 연구팀
성신여자대학교(총장 이성근)는 이 대학 바이오식품공학과 4학년 김경아, 이예은, 한유정 학생(지도교수 장혜원)이 2024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심포지엄 및 정기학술대회 제품개발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수상팀은 ‘혼자서도 간편하게, 고영양 업사이클링 간식:고소하당깨’를 주제로 제품 개발 경진대회에 참가해 대상을 차지했다. 이들이 개발한 제품은 참기름의 부산물인 참깨박을 활용한 참깨박 크래커와 로스팅 갈색거저리 오일을 첨가한 마요네즈로 구성된 카나페다. 참깨 부산물인 참깨박과 식용곤충에서 단백질 추출 후 버려지는 곤충오일을 이용해 제작한 고영양 업사이클링 간식이라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성신여대 미래응용과학학과 석사 연구생들의 수상도 이어졌다.
남진경 연구원(석사과정 3학기)은 이번 학술대회의 대학원생 구두 발표 대회에서 ‘SFE 및 UAE 방법을 사용하여 추출한 네 가지 식용 곤충 오일(갈색거저리 유충, 쌍별귀뚜라미, 풀무치, 아메리카왕거저리 유충)의 영양학적 품질 특성 비교’를 주제로 연구 결과를 발표한 결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민유림 연구원(석사과정 3학기)은 HS-SPME-Arrow-GC/MS를 이용한 ‘식용 곤충 오일의 휘발성 화합물에 기여하는 마이야르 반응의 영향’을 주제로 논문 발표해 우수포스터 발표상을 차지했다.
성신여대 바이오식품공학과, 미래응용과학학과 연구팀(지도교수 장혜원)은 최근 다양한 학술대회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2022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 학부생 아이디어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에 이어 2023 한국식품과학회, 한국분석과학회 및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학술대회와 2024 한국응용생명화학회 국제학술대회 및 2024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특히 석사 연구생들은 국제학술지 Food chemistry-X에 제1저자로 ‘비지 분말을 첨가한 식물성 패티의 품질 특성과 휘발성 화합물’로 연구 논문을 게재했더, 또 ‘식용곤충을 이용한 천연 향료 조성물의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된 천연 향료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한편, 2024 한국식품영양과학회 국제심포지엄 및 정기학술대회는 지난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Advances in Farm to Table Technologies for Human Health’를 주제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