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중고거래 다툼 걱정마세요”
분쟁해결 사례집 발간
복잡한 사례 쉽게 설명
“중고거래 하다 겪은 분쟁 다툼, 당근 분쟁조정센터 통해 이렇게 해결했어요.”
당근은 다양한 유형 개인간 중고거래 분쟁 해결 사례를 엮은 사례집을 발간했다. 당근은 이용자들에게 중고거래 관련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더욱 건강한 개인 간 거래(C2C)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당근 분쟁조정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당근 분쟁조정센터는 국내 개인간거래(C2C) 플랫폼 중 최초로 설립된 자율적 분쟁 해결 전담조직으로, 개인 간 중고거래 분쟁과정에 민간기업이 직접 개입해 조정을 돕는 선제적 행보로 주목을 받아왔다. 중고거래 이용자가 나날이 증가하고 분쟁 해소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는 만큼 이번 사례집 발간은 더욱 두터운 이용자 보호와 올바른 거래 문화 정착에 유의미한 행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례집에는 당근마켓이 지난해 11월 출범한 분쟁조정센터에 대한 소개와 함께 센터를 통해 해결된 대표 분쟁 사례들이 수록됐다. 어렵고 복잡한 분쟁 사례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네 컷 만화 형식으로 재구성해 담은 것이 특징이다.
중고물품 거래시 설명과 다른 물건을 받거나 사전에 안내 받지 못한 하자를 발견하는 등 거래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상황별·상품별 다양한 분쟁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실제 분쟁 조정 절차를 경험한 이용자 후기도 함께 실려 있어 중고거래 이용자들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와 안내가 될 전망이다.
이용자로 하여금 분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중고거래 유형과 분쟁 조정 기준 및 결과를 실사례를 통해 미리 인지하게 함으로써 다툼 발생 시 조기 해소를 돕고 더 큰 분쟁 상황으로 번지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해당 사례집은 당근 앱 내 공지사항이나 고객센터 FAQ를 통해 다운로드 및 열람할 수 있다.
신지영 당근서비스 대표는 “지난 1년 동안 자체 분쟁조정센터를 통해 해결된 대표 분쟁 사례를 이용자들에게 공개하고 더욱 건강한 개인 간 거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번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말했다.
정석용 기자 syjung@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