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리협동조합
“여기서 차량정비하면 취약계층 일자리 만들기에 동참한 거죠!”
나누리협동조합은 아산시 유일의 자동차정비, 전동스쿠터 전동 휠체어 등 의료기기 수리와 의료기기판매 협동조합이다. 장애인과 노인에게 맞춤형 직업훈련으로 일자리를 제공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적극적 사회적경제활동을 위해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심인수 대표는 “수리비 절감과 정비시간 단축은 자신 있다”며 “나누리협동조합에서 자동차정비를 받는 소비자는 기부를 해 이웃을 돕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이른바 착한 소비, 현명한 소비다.
<나누리협동조합 심인수 대표>
박리다매정책과 신뢰 주는 정비로 고객에 혜택 =
심인수 대표는 93년부터 자동차정비를 시작한 베테랑 정비사다. 함께 잘 사는 것에 관심 있는 심 대표는 협동조합을 꾸려 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1명의 지적장애인을 고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노인 등 사회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뜻을 같이하는 지역 협동조합과의 연계도 꾸준히 시도하고 있다. 배방의 풀담문화공동체협동조합과 협약을 맺어 풀담문화공동체협동조합의 고객에게는 나누리협동조합 공임의 20% 할인혜택을, 나누리협동조합 고객에게는 풀담문화공동체협동조합의 10% 할인권을 증정하고 있다.
나누리협동조합은 시장조사를 통해 공임을 저렴하게 책정했다. 타이어나 배터리의 경우 물류센터에서 직접 구입해 가격경쟁력을 높였다. 박리다매 정책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며 사업의 안정화를 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차주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가장 적정한 정비를 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불필요한 정비나 부품교체를 유도하지 않아 고객과 신뢰를 쌓으며 합리적인 차량 관리에 도움을 준다. 노인이나 장애인 차량에는 할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자동차정비를 천직으로 여긴다는 심 대표는 “정비를 통해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시키는 것은 물론, 하루에 한 사람씩이라도 새로운 사람을 알아간다는 것이 참 즐거운 일이다”라며 “사람 좋아하고 손재주 있고 섬세한 사람이라면 자동차정비에 도전해 보라고 말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나누리협동조합 전경>
온아후원회와 함께 하는 자원봉사활동=
2006년부터 심인수 대표는 ‘온아후원회’를 조직해 지역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심 대표가 봉사활동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심 대표의 자녀들 때문이다. 심 대표는 “아이들이 봉사처에 가서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거나 형식적인 봉사활동을 하게 되는 것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며 “좀 더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모임을 조직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후 심 대표는 온아후원회를 비영리단체로 지정받아 꾸준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온아후원회’는 처음에 온양과 아산지역을 뜻하는 명칭으로 시작했지만 활동영역을 확장시키기 위해 ‘온화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위해 후원한다’는 의미로 변경했다.
온아후원회는 개인과 단체의 후원과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봉사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다. 순천향대의 멘토동아리와 함께 중·고생 봉사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봉사활동은 지역축제나 신정호 곡교천 등 환경캠페인, 학교폭력 및 금연캠페인 등 다양한 방면에서 이루어진다.
최근 심 대표는 보다 체계적인 봉사활동을 위해 직접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땄다. “기왕 봉사를 하려면 제대로 해야겠다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개인적 봉사활동은 한계가 있어 봉사조직을 만들었고, 이 조직이 더 효율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공부를 했습니다.”
온아후원회는 4년 전 ‘파일럿 항공교실’을 운영하는 등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진로와 미래를 꿈꾸게 하는 활동도 하고 있다. 온아후원회에 후원금이나 봉사로 참여하기 원하는 지역주민은 네이버카페를 참고하면 참여할 수 있다.
<현재 나누리협동조합에서는 타이어 예약판매와 배터리 할인판매를 하고 있다.>
■ 심인수 대표가 알려주는 차량월동준비
-. 엔진오일, 부동액, 브레이크오일, 미션오일 등을 교환한다.
-. 배터리는 겨울철에 방전율이 높아진다. 기온이 떨어지면 시동이 안 걸리는 원인이 되므로 점검이 필요하다. 나누리협동조합에는 배터리 테스트 장비가 있어 교환 시기를 안내한다.
-. 겨울철 기관지 계통의 질환 방지를 위해 실내공기정화 항균필터를 교체해야 한다.
-. 타이어의 마모율이 높으면 미끄러지기 쉽고 제동력이 약해져 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점검 후 교환하는 것이 좋다.
-. 차량에 아무 이상이 없더라도 3~4개월에 한 번씩 정비사에게 보이면 효율적 관리가 가능하다.
위치 및 문의 : 아산시 방축로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