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종합전형 관리가 왜 필요한가?
수능과 논술이 교육의 성과 중심에 맞춘 입시제도라면 “학생부종합전형”은 교육의 과정 중심에 맞춘 입시제도이다.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기에 성적이라는 용어가 아니라 창의잠재력이나 가능성이라는 용어를 쓰게 되며 정량적평가가 아닌 정성적평가가 주를 이루게 된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인 학생부 관리를 해야 할 이유를 살펴보면 비효율적인 입시 열공에 따르는 학생의 고통과 고비용, 대학별 복잡한 입시 전형에 대한 정보 부족, 생기부의 효율적인 관리와 작성 요령 부족, 교과·비교과 활동의 비능률적인 스펙 쌓기, 구술면접에 대한 요령과 정보 부족(시뮬레이션 부재), 고등학교 진학지도의 한계, 자기주도적 학습의 한계 등을 말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제대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평가요소에 준하는 준비가 필요하다.
평가요소에 필수적인 스펙도 “무조건 많이”가 아니라 스펙 쌓는 방법과 기록 관리에 점수화 될 수 있는 노하우가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아래와 같이 나열해 보니 하나하나 잘 체크해 보자.
남보다 특별히 잘하는 것이 있는가? 꿈과 비전을 분명히 말할 수 있는가? 진로에 대한 확신이 있는가? 미래에 대한 열정을 갖고 꾸준히 준비한 것이 있는가? 대학입학에 관한 분명한 목표의식이 있는가? 봉사활동에 대한 관심과 실천 의지를 보였는가? 꾸준한 봉사활동 실적이 있는가? 토론할 때 자기의 주장을 분명히 말할 수 있는가?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섬김의 자세가 있는가? 내세울 만한 특기가 있는가? 객관적인 교내외 수상실적이 있는가? 생기부의 내용에 대한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는가? 독서활동에 대한 답변이 잘 준비되어 있는가? 진로에 대한 일관성이 있는가? 학교 성적 성취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가? 학교 성적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학교생활 중 가장 흥미 있고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 학교출석은 정상적으로 했는가? 역경을 극복한 사례가 있는가? 지원대학의 학교 이념을 파악하고 있는가? 자소서는 진솔하게 작성하였는가?
이러한 요소들을 충족시키는 세심한 학생부 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다.
문의 KAESI 한국입시전략연구학원 조지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