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6 영어 공부법을 고민할 때, 공교육의 변화를 직시하라!”

2018-05-31 09:33:19 게재

표현어학원 중계캠퍼스, 2018년 초6 학부모 간담회 개최

주요 중학교 출제경향 (지필/수행/서술형) 분석 및 예비 중1 영어공부법 소개

공교육의 수업과 평가방식의 변화, 복잡해진 영어 평가기준, ·고등 내신영어 대비로 강북 내신영어의 강자로 자리잡고 있는 표현어학원이 지난 24초등6학년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중계·노원지역을 비롯해 중랑구 등지의 초등 6학년 학부모들이 대거 참석하여 뜨거운 호응을 보냈다. 정은화 원장은 간담회를 통해 급변하는 중학교 영어교육의 변화 및 내신출제 경향을 지필고사/수행평가/비교과활동 등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고 6월 학기 진행되는 초등6학년 Special 수업등 중등영어 학습법을 제시했다. 간담회 내용을 요약했다.

어학실력이 영어 경쟁력이다! 지금 내 아이의 공부법을 짚어보라!
초등 6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주요과목에 있어 학원선택, 공부방법 등을 고민하는 시기이다. 정 원장은 표현어학원이 중등 내신의 강자로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수년간 준비해온 결과, 공교육 변화에 최적화된 내신영어 학습시스템을 정착시켰기 때문이다. 특히 인근 중학교 영어 최 상위권 학생들은 표현어학원 출신이라는 말로 간담회를 시작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내신 성적은 비교과활동보다 우위에 있다. 영어내신 고득점은 먼저 영어적 실력어학실력이 가장 중요하다. 어학실력이란 책, 잡지 등 영어 콘텐츠를 읽고, 영어로 내용을 파악하고, 영어로 요약하고, 영어로 의견과 느낌을 말하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기존의 문법 또는 어법 위주의 공부와 쉬운 지문과 단어로는 현재 공교육 현장의 영어수업 방식을 따라갈 수 없다. 학교현장에서도 영한 외우기, 본문 해석, 문법의 오류를 고르는 문제는 출제되지 않는다. 6 학생은 지금이라도 영어공부법을 바꾸어야 한다.

6월부터 예비중1을 위한 중등 스페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지금 공교육 변화에 주목하라!
6 스페셜 프로그램은 초등 6학년 학생들이 중학교 진학을 위해 준비해야 할 문법I, 문법II, 문법을 활용한 서술형Writing, 중등 영어듣기, 중등 필수어휘 학습프로그램이다.
표현어학원에서는 초6학년을 대상으로 6월 학기, 9월 학기 예비 중학생 대상 전략적인 중등영어 스페셜 프로그램수업을 진행한다. 초등부터 어학실력을 쌓는 공부를 시작하면 중고등 내신에서 상위권에 정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의 단계적 학습이 중요하고 초석이 바로 초등이라는 것. 중고등 공교육의 변화를 살펴보면 수업방식의 변화, 평가방식의 변화로 설명할 수 있다. 다음은 실제 중학교의 수업내용, 부교재, 평가(지필고사/수행평가)변화를 사례를 들어 소개한 내용이다. 또한 중학교 생기부 관리에 필요한 독서활동 및 봉사활동 이력 관리에 대한 표현만의 노하우도 제시했다.

수업방식의 변화
학교 영어수업에서 사용되는 부교재의 어휘는 단순한 영한 암기가 아닌 영영풀이 또는 Picture Dictionary를 활용하고 있으며 어휘 영영풀이 테스트/어휘/서술형으로 연계된 확장된 수업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어휘의 영영풀이 이해, 명확한 정의 파악, 어휘 활용한 예문을 소화하고, 어휘, 문법, 서술형이 결합된 지문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B중의 경우는 문법 부교재로 해외 문법책을 사용하기도 한다. 교과서 목차를 살펴보면 별도 문법섹션이 있는 것이 아니라 문법을 본문 지문에 활용해서 소개하고 별도의 프린트로 확장된 문법 개념을 제공하고 평가하는 경우도 종종 발견된다.
Reading (Mind Map) & comprehension 경우는 지문을 읽고 이해한 내용으로 마인드 맵을 만들고 질의에 대해 영어로 답을 쓰는 방식, 또는 빈칸 채우기도 많이 등장한다. Reading & Writing의 경우는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여 인물을 소개하는 등 재구성하는 수업도 진행된다. 특히 교과서 지문 이외 만화를 보고 스토리 라인을 만들어 본문을 재구성하고 말하기 또는 쓰기가 가능해야 적극적인 수업 참여가 가능한 상황이다.

어학실력 드러나는 수행평가와 부교재의 활용
S1의 경우 ‘weather forecast'에 대한 스크립트를 주고 학생이 기상캐스터가 되어 각 나라의 날씨에 대해 글을 쓰고 말하는 수행평가를 진행하거나 또 다른 S중의 경우 주요 어휘와 내용을 제시하고 좋아하는 사람 소개하기라는 주제에 맞춰 대본 출제/참고자료 준비/발표 과정을 거쳐 평가한 예도 있다.
또한 S중은 말하기 수행평가 주제로 여행하고 싶은 관광명소 알리기’, J중의 경우는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가 등장하기도 했다. 따라서 표현어학원에서는 학교별로 수행평가에 대응하고 공교육 부교재를 철저하게 파악, 어학기반 쓰기 중심의 영어공부를 지원하고 있다.

2017학년도 중학교 1학기 기말고사 내신분석
학교별 내신 출제경향을 살펴보면 S중의 경우 어법과 지문이 융합된 문제 유형을 출제하고 E중의 경우는 Listening & Speaking 본문을 지문으로 변형한 유형과 영어지문을 읽고 추론하여 질문 또는 답을 모두 고르는 문제를 출제하여 영어로 빠르게 지문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요구하기도 했다. J중의 독해시험에서는 Paraphrasing을 통해 추론하는 문제가 출제되어 지문파악 후 유추하는 능력도 중요해졌다. S중의 경우는 단어선택-내용파악-내용추론-어법정리의 순으로 확장된 문제를 출제되었고, 그 외에도 중계 노원지역 인근 중학교에서는 어휘 확장학습, 부교재 추가 지문을 시험에 활용하고 있어 어휘의 동의어와 다의어를 훈련해야 시험에 대응할 수 있다. S중은 외부지문이 각 섹션별로 2개씩 출제되고 이는 40~50%에 달하고 있다.

예비 중1 학습 1단계 6 재원생 대상 무료 Special 수업제공
표현어학원에서는 예비 중1 학습 1단계로 6월부터 6 재원생 대상 무료 Special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매주 토요일 진행되는 수업으로 중등필수 문법 2회 반복 수업과 필수 어휘를 영--한 암기를 지도한다. 또한 실전 서술형 대비 문법과 쓰기가 결합된 수업과 문법 오답노트(출제자 의도/정답 이유)도 서 꼼꼼히 관리한다. 각 학교별 Speaking/Writing 수행평가를 대비한 수업도 진행하여 탄탄한 어학실력을 쌓기 위한 기본기를 지원한다.
정 원장은 공교육에서도 어학실력이 해법이다. 영어수업의 변화는 곧 평가의 변화로 이어지고, 이는 영어 공부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직도 문법중심의 영어공부에 치중하고 있다면 현 시점의 중등 영어교육의 변화를 분석하고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단언한다.

TIP> 표현어학원 중등 프로그램!
어학실력 &내신 성적(지필고사 &수행평가) 및 학습관리까지 장착!’
단계별 체계적인 학습시스템...... 500프로그램 -> TRIANGLE프로그램 -> TOEFL 프로그램 (3단계) -> ·자사고 목표 영어프로그램 (2/ Debate 포함)
내신관리 프로그램 (지필고사/수행평가/듣기평가)..... 교육청 듣기평가 : 연 2회 시험 3주전부터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 자체 교재로 수업 진행 토요 본문 누적시험 : 학교별 시험 범위 해당하는 본문 및 LS를 매주 3개 단원 누적테스트 진행 일요 내신수업 : 주교재로 내신 단원별 수업 (단원별 어휘, 듣기, 말하기, 문법, 본문에 대한 설명) 주중 내신수업 : 학교별 수업(프린트 수업 및 특이진도) 진행, 문제풀이 수업 및 오답 Q&A 수업 실시, 진도계획 미완료 경우 담임 및 매니저 개별 관리 직보 수업 : 2회 토요 직보를 통해 학교별 내용 정리 및 일대일 질의응답 수업 진행, 파이널 수업으로 기출문제 풀이, 학교 교과서 및 프린트 수업을 통해 시험 출제 예상 문제 재정리 수업

표현어학원의 초6 대상 중등진학 관리 프로그램!
생기부 독서관리를 위한 초등 ER(Extensive Reading) 도서목록 정리
중등 Placement Test 후 개별 1:1 진단 평가 상담
6학년 재원생 대상 무료 Special Program 진행
6학년 신규생 대상 6(9) 학기 정규수업 외 문법과 서술형 Writing 수업
중등 수업 학부모 대상 Mock Teaching class
예비 중1, 2월 중등학부모 대상 학교별 정보 공유 간담회
홍명신리포터 hmsin12@hanmail.net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