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케이크 만들기 강좌를 소개해요

정성 담은 나만의 케이크로 특별한 날을 더 행복하게

2018-11-01 16:43:26 게재

케이크는 특별한 날의 주인공만큼 그날을 빛나게 해주는 디저트이다.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실속 있게 케이크를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은 직접 케이크를 만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정성을 담아 나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들고 싶은 이들을 위해 우리 동네 케이크 만들기 강좌를 소개한다.

  

개성 있는 일러스트 돋보이는 ‘항아케이크’
항아케이크는 베이킹 클래스와 케이크 클래스를 함께 운영한다. 케이크 수업은 원데이 수업과 전문 과정이 있다. 원데이 수업은 케이크 시트지 만들기부터 시작해 크림 만들기와 디자인까지 3~4시간에 걸쳐 진행한다. 케이크 디자이너로 활동 중인 김항아씨는 디자인 전공자로 케이크에 일러스트를 그리거나 화려하고 고운 색감의 케이크를 주로 만든다. 수업은 수강생 맞춤으로 진행하는데 초보자의 경우 크림의 색을 곱게 낸 후 간단하게 레터링으로 포인트를 줘도 특별한 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원데이 수업으로 많이 하는 레터링케이크 수업은 제누와즈 굽기(케이크 시트지), 우유버터크림 만들기, 케이크디자인 및 크림조색, 크림 샌드 및 아이싱하기, 레터링 및 짤 주머니 사용법 익히기 등으로 진행된다. 케이크 디자인 정규반은 3주 수업으로 케이크 데코레이션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첫 주에는 컬러터치 레터링케이크 만들기, 2주 차에는 일러스트기법 케이크 만들기, 3주 차에는 플라워파이핑기법 케이크 만들기 수업을 한다. 케이크 맛은 초코, 바닐라, 단호박, 모카, 홍차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수업 전 원하는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알려주면 최대한 맞춰 수업해준다. 케이크 수업 외에 마카롱과 스콘, 슈크림빵 만들기 등의 베이킹 수업을 진행한다.

  

원데이 클래스부터 자격증 수업까지 운영 ‘버터비 일산’
버터비 일산점은 버터크림을 활용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케이크 만들기부터 창업을 목표로 하는 전문가 과정 및 자격증 수업을 진행한다. 케이크 취미반은 기초 베이킹과 데코레이션, 초보자가 어려워하는 아이싱 과정을 심도 있게 배우는 베이직 코스와 이미지 표현과 질감표현, 풍경 및 배경처리 과정, 레터링 디자인 등을 배우는 마스터 코스로 운영된다. 캐릭터 케이크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들을 집약해 배울 수 있는 과정이다. 버터크림 페인팅 자격증 과정도 운영한다. 동물 케이크와 팝아트 케이크, 셀럽 케이크와 명화 케이크 등을 배운 후 수료증을 발급해 주며, 동시에 자격시험 응시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대기업에서 8년 동안 케이크 만드는 일을 해온 버터비 일산점의 한지우 대표는 “어느 때 보다 케이크를 만드는 순간에 가장 큰 행복을 느끼며 그 마음을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어 공방을 오픈하게 됐다”고 전한다. 버터비에서는 미술 실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원하는 그림을 표현할 수 있는 버터비만의 ‘드로잉 특허기술’과 원하는 색을 정확하게 만들어 낼 수 있는 ‘조색기법’, 정확하고 바르게 쓰는 ‘레터링기법’ 등을 상세히 전달해 누구나 원하는 케이크를 만들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일본식 케이크 만들기 클래스 운영 ‘LMC 쿠킹랩’
LMC 쿠킹랩은 일본식 가정식과 베이킹, 발효빵, 케이크 만들기 수업을 진행한다. 케이크 수업은 정갈함과 섬세함이 돋보이는 일본식 케이크를 만들어 보는 과정으로, 원데이 수업으로 진행된다. 계절 및 기념일에 걸맞는 케이크 수업 과정이 30여 가지 마련돼 있어 원하는 케이크를 선택해 수업을 신청하면 된다. 캐러멜무스 케이크와 단호박 치즈케이크, 크리스마스 초코케이크와 쇼트케이크 등 다양한 케이크 만들기가 가능하다. 수업은 일대일로 진행되며, 시트지를 만들고 크림을 만들어 장식하는 과정으로 완성까지 2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일본에서 베이킹 및 케이크 전문 과정을 공부한 일본인 강사가 유창한 한국말로 수업을 해준다.

   
   

주엽동 베이킹 공방 ‘플로이(Flowee)’
한 달 동안 여덟 가지 컵케이크 만드는 재미에 퐁당!

주엽동 ‘플로이’는 제과와 제빵 수업을 진행하는 베이킹 공방이다. 4주 과정으로 열리는 취미반 컵케이크 수업에서는 매주 두 가지씩 여덟 종류의 컵케이크를 만든다.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영양사 주인장의 조리법으로 기본이 되는 빵 종류부터 재료와 재료를 배합하는 방법이 각각 다른 여덟 가지 컵케이크 만드는 법을 이론과 동시에 실습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다. 특히 컵케이크는 크기가 작고 만드는 방법이 그다지 어렵지 않아 4주 과정으로도 집에서 아이들 간식이나 선물용으로 부담 없이 만들 수 있어 인기다. 8주 과정의 창업반과 제빵 등 다른 수업또한 진행된다. 수업에 대한 내용과 일정, 제품 주문은 블로그를 참고한 후 전화로 문의할 것.  

  

구움과자부터 케이크까지! 다양한 디저트 배울 수 있어요
 ‘슈라즈 케이크’(shuraz cake)

‘슈라즈 케이크’는 당일제조,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정성으로 만든 수제 디저트를 선보이는 곳이다. 슈라즈 케이크는 100% 우유버터, 100% 동물성 생크림, 프랑스 고메 버터 등 재료 하나하나에부터 과정까지 정성껏 준비해 건강하고 맛있는 디저트를 만들어내고 있다.
깔끔하게 꾸며진 카페는 커피 한 잔과  달콤한 디저트를 즐기기에 제격이다. 슈라즈케이크에서는 달마다 베이킹 클래스도 진행하고 있다. 배울 수 있는 아이템은 월별로 달라진다. 꾸준하게 인기 있는 아이템부터 특별한 날을 위한 아이템, 제철 재료를 이용한 아이템까지 폭넓게 다양한 아이템을 배울 수 있다.
11월에도 다양한 클래스들을 운영할 예정이다. 워낙 인기 많은 클래스라 조기 마감될 수도 있다. 11월에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도구로 만들어보는 ‘클래식 구움과자 클래스’와 레몬, 가또쇼콜라, 마롱 케이크 등 슈라즈에서 꾸준히 선보이는 ‘데일리케이크’를 만들어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아울러 꾸준히 인기 많은 ‘롤케이크 마스터 클래스’ 과정도 있다. 정원은 2~4명이며 소요 시간은 품목에 따라 2~4시간 정도이다.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shurazcake/) 이나  홈페이지(www.shuraz.net)를 통해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대화동 본점에 이어 백석점도 운영 중이다.

 

백석동 ‘미나스(MINAS)’
르 꼬르동 출신 파티시에의 탄탄한 이론수업

백석동 주택가에 위치한 ‘미나스’는 수제 디저트 판매와 베이킹 클래스를 함께 운영하는 곳이다. 전면에는 아담한 카페 공간이 안쪽 내부에는 베이킹 스튜디오가 마련돼 있다. 정규 수업이 많아져 현재 디저트 판매는 중단 중이다. 이곳은 프랑스 120년 전통 요리학교, 르 꼬르동 출신 파티시에가 제과 이론에서 실기까지 직접 가르친다. 제과의 주재료인 생크림, 쥬레, 카카오, 머랭, 캐러멜 등의 특성과 응용법을 익히고 실제 판매로 검증된 케이크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기초이론에서 수준 높은 응용 단계까지 꼼꼼한 수업으로 인기가 높다. 카페 운영, 자신만의 레시피를 개발하고 싶은 사람, 제과 이론의 정리와 응용을 원하는 사람 등에게 적극 권한다. 정규 클래스와 원데이 클래스가 4명 정원으로 진행 중이다. 수업내용과 일정은 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장항동 ‘MCCAKE 베이킹 스튜디오’
각종 베이킹 수업과 대관 서비스까지~

정발산역 인근에 위치한 ‘MCCAKE Baking Studio’는 한국디저트케이크협회본원(K.D.C.A)으로 케이크, 디저트, 앙금 플라워케이크 등의 수업과 자격증반을 운영하고 있다. 대형 데크오븐과 베이킹 도구를 완비한 넓은 공간에서는 원데이 클래스와 창업을 준비하는 자격증반까지 다양한 수업이 진행 중이다. 최근엔 축하 메시지를 새긴 레터링케이크가 인기다. 특별한 날을 기념하는 메시지를 원하는 글씨체로 새겨서 선물할 수 있다. 이곳은 넓은 공간에 모임에 필요한 시설을 완비해 놓고 대관 서비스도 운영한다. 베이킹 클래스, 쿠킹 클래스, 파티장소, 촬영장소, 각종 프라이빗 모임장소 등으로 대관이 이뤄지고 있다. 소모임의 경우, 오븐에서 식기까지 구비돼 있어서 간단한 요리를 하면서 모임을 가질 수 있다.

일산내일신문 리포터 공동취재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