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상산고 여학생 창의융합 공통면접 기출문제 분석 및 합격 전략

2021-02-22 00:00:01 게재

2021학년도 상산고 여학생 창의융합 공통면접 기출문제 분석 및 합격 전략

 2021학년도 상산고 여학생 공통면접고사는 20년 12월 22일 화요일에 실시되었다.  면접은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진행되었고 창의융합(60점) 면접과 독서인성(40점) 면접으로 2개의 면접실에서 따로 진행하였다. 올해 2021학년도는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많은 조치와 함께 대면 면접으로 진행되었다. 면접실에 입실 전 공통면접문항을 받고 20분간 생각할 시간을 주고 면접실로 이동하여 약 10분간 면접을 진행하였다.
창의융합 면접 중에는 공통제시문 면접과 생활기록부 및 자기소개서 면접을 진행했는데, 개별 면접으로는 탐구를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지, 자소서에 피보나치수열을 탐구했다고 했는데 수열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등의 질문이 제시되었다. 또한, 독서인성 면접에서는 공통제시문 면접과 생활기록부 및 독서 중심의 면접을 진행했는데 독서 관련 질문으로, 00이란 책 한 권을 언급하면서 키워드 세 가지를 제시해 보라는 문제가 나왔다. 그리고 00이란 책의 주인공이 지원자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이 출제되었다. 개별 면접 질문은 자기소개서와 생활기록부 관련 내용을 철저히 준비하고 연습한다면 충분히 대비할 수 있었다.

그럼, 2021학년도 상산고 여학생 창의융합 공통면접고사 예시문항을 알아보자.

 

소개되는 공통 면접문항은 학생들이 시험장에서 직접 풀어보고 기억에 의존해 작성한 예시이므로 실제문항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힌다.

 

2021학년도 상산고 여학생 창의융합 공통면접 기출문제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피타고라스의 음계에 맞춰 피아노를 만들어 보려고 한다.

순정 5도(진동수비 3/2)와 완전 8도(진동수비 2)를 기본요소로 해서 구성되는 음계로 고대 그리스의 피타고라스에 의해 연구되었다고 전해진다.

 

(중략)

 

[조건1] 한 옥타브 차이가 나는 음의 진동수의 비는 1:2이다.

[조건2] 반음 7개 차이가 나는 음의 진동수의 비는 2:3이다.

 

- 가윤과 나윤의 주장이 맞는지 본인의 생각 말하여라.

가윤: 같은 음을 더 세게 치면 진동수가 높아진다

나윤: 같은 ‘라’ 음을 피아노와 바이올린으로 연주할 때 다르게 들리는 건 진폭이 다르기 때문이다.

 

- 피타고라스의 음계는 반음 사이의 진동수의 비가 일정하지 않은 단점이 있다. 그래서 현대 음악에서는 평균율을 이용한다. [조건 1]을 그대로 만족하면서 반음 사이에 일정한 진동수의 비가 있고 낮은 도의 진동수를 m이라 할 때, 파#의 진동수를 구하여라.

 

등 5문항이 출제되었다.

 

2021학년도 상산고 여학생 면접고사 독서인성 기출문제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현대사회에 생겨난 ‘수저’라는 표현이 있다.

이는 미국 표현 ‘은수저를 물고 태어나다’ 에서 유래되었으며 (생략)

(나) 조선 사회에서는 양인과 천인으로 나뉘는 양천제가 있었다.

양인은 부역의 의무를 지니며.....천인도 각종 역을 하지만 벼슬에는 진출할 수 없다. (중략) 부모 모두가 천민이라면 소유권은 엄마의 주인이 가지게 된다.

 

- 제시문 (가)와 (나)를 보고 현대사회와 조선시대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등의 문제가 출제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보면 창의융합 공통면접 문항은 수학과 과학의 융합형 문제로 KMO와 같은 수학, 과학올림피아드를 공부한 학생이 결코 유리하다고 할 수 없었으며, 창의성과 융합적 능력을 갖춘 학생이 유리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독서인성 공통면접 문항은 책을 많이 읽고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학생보다는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의 논리를 전개할 줄 아는 학생들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상산고를 준비하는 학생은 평소 독서와 수학, 과학의 학업능력 향상에 노력하며 진로에 맞는 활동으로 보고서 작성 등을 해야만 한다.

중계GMS학원
 

조창모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