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고루! 알맞게! 제때 먹자

2021-08-27 11:32:48 게재

노인 영양건강관리법

노인의 영영상태가 나빠지면 영양소 섭취가 줄어들어 건강이 악화되고 노화가 촉진된다. 신체활동이 줄고 입맛이 떨어지고 음식섭취가 줄게 되면 영양상태가 더 나빠진다.

이미지투데이

없어진 입맛을 되찾기 위해서는 △충분히 쉰다 △식사할 때 여럿이 어울려서 식사한다

△가장 잘 먹을 수 있는 끼니 때 충분히 식사한다 △물을 하루에 6~8잔 이상 마신다 △식사 전에는 물을 마시지 않는다 △장에 가스를 차게 만드는 음식을 피한다(커피 땅콩 양배추 탄산음료 등) △몸을 자주 움직여서 신체활동을 늘린다 △음식맛을 느끼려면 양치질을 깨끗이 한다.

질환 예방을 위해 식생활 지침을 구체적으로 보면, 하루 3번 식사하기가 중요하다. 세 끼 식사와 간식을 꼭 먹어야 한다. 제때 식사하고 적당한 양의 간식 섭취로 영양부족을 예방해야 한다.

하루 2번 생선 또는 콩류, 하루 5번 채소를 골고루 먹는다.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과일은 변비를 예방한다. 고기 생선 콩으로 단백질을 보충한다.

하루 한번 우유 등 유제품과 과일을 먹는다. 칼슘이 많은 우유는 골다공증을 막는다.

술을 절제하고 물을 충분히 마신다. 탈수를 예방할 수 있다.

오래된 음식은 먹지 않는다. 먹을 만큼 만들고 오래된 음식을 버려서 식중독을 예방한다.

골다공증 예방에는 우유, 떠먹는 요구르트, 멸치, 두부, 미역, 무시래기, 아욱, 미나리 등이 도움이 된다. 카페인이 많은 커피 녹차 콜라 초콜릿은 피한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작용을 못해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은 상태다. 기름기 적은 살코기, 잡곡밥, 생선, 두부, 섬유질 많은 녹색채소, 다시마, 미역 등이 좋다. 흰밥, 흰 밀가루, 당 함량이 높은 간식, 탄수화물이 많은 떡 등은 주의한다.

비만은 체내에 많은 양의 체지방이 과다하게 쌓인 상태다. 심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킨다. 섬유질이 많은 녹색채소 다시마 미역 등을 굽거나 데쳐서 먹는다. 볶거나 튀기면 칼로리가 높아진다. 밥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다. 설탕이 많은 음식,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한다.

고혈압은 협압이 높아진 상태다. 가족력, 흡연, 고지혈증, 당뇨병, 노화와 폐경, 소금 과잉섭취 등에 의해 생긴다. 기름기 적은 살코기, 잡곡밥, 통밀빵, 생선, 콩 등이 권장된다. 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국 찌개)이나 지방 콜레스테롤 당이 많은 식품은 좋지 않다.

자료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건강돋보기'

정리 김규철 기자 gckim1026@naeil.com
김규철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