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대한민국 '스마트관광' 선도

2022-07-28 10:44:50 게재

27일 '스마트관광도시 선포식 개최

통합관광플랫폼 '터치수원' 앱 소개

스마트관광 앱 '터치수원'을 출시한 경기 수원시가 27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스마트관광도시 선포식'을 열었다.



수원시는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 주관 '2021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대상지로 선정, 국비 35억원을 지원받아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을 진행했다. '스마트관광도시'는 정보통신기술(ICT)과 관광을 접목해 관광객에게 차별화된 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지난 7월 1일 출시된 수원화성 통합관광 플랫폼 '터치수원' 앱은 '스마트관광도시 수원'의 핵심이다. 앱을 활용해 수원화성 관광특구 내의 관광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고 영어·일본어·중국어 서비스도 지원해 외국인 관광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주요 콘텐츠는 △확장현실(XR)버스 1795행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수원화성 △아웃도어 미션게임 '화성행궁의 비밀' △수원화성 오디오가이드 △수원화성 수어 가이드 △음식점 스마트오더, 체험시설 예약·구매 △사물인터넷(IoT) 사물함 등이다.

'기록에서 기억으로'를 주제로 하는 'XR버스 1795행'은 1795년 을묘원행 당시 정조대왕 능행차를 XR(확장현실)로 경험할 수 있는 '미디어 버스'로, 앱에서 예약할 수 있다.

'터치수원'을 활용해 수원화성을 VR·AR로 실감나게 즐길 수 있고 화성행궁에서 모바일 미션게임 '화성행궁의 비밀'도 할 수 있다. 여행 날짜, 나이, 동행인 수, 여행스타일, 가고 싶은 관광지 등을 입력하면 맞춤형 여행코스를 추천해주고 수원화성 일원 관광, 체험·어트랙션, 숙박, 맛집(음식점), 카페 등을 간편하게 예약·결제할 수 있다.

이날 선포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김기정 수원특례시의회 의장, 수원시의회 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조용만 2차관, 한국관광공사 신상용 사장직무대행 등이 참석했다.

이재준 시장은 "터치수원 앱을 활용해 시민 누구나 수원화성의 아름다움을 알차게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수원시가 '대한민국 스마트 관광의 표준'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곽태영 기자 tykwak@naeil.com
곽태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