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돼지띠 예비고1 국어전략

2022-12-16 13:17:39 게재
황금돼지띠 예비고1을 위한 겨울방학 국어학습 전략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상당부분 입증된 방법이기도 하니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첫째 내신준비입니다.

1. 문법영역에서 현대문법 과정 중 음운편, 단어편, 문장편 선행학습은 필수입니다. 일반고 학생들은 개념이해와 함께 기본 난이도의 문제풀이면 충분하며, 자사고나 특목고 학생이라면 고3 전국학력평가와 수능 기출 문제까지는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문학영역에서 고전 시가 중 약 50편 정도의 시조와 약간의 신라향가 작품 및 고려가요 작품의 학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시조는 주제별로 학습을 해야 하며 정서 파악과 소재의 상징성 같은 기본적인 내용을 익혀야 합니다. 낯선 작품에 적응해 가는 훈련 또한 반드시 필요합니다.

3. 독서영역에서 필수 한자성어(약 50개) 암기와 2~3음절의 한자어 어휘(중등/고등 레벨)의 학습은 문학 감상과 비문학 독해에 있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한자성어는 그 유래와 함께 이해하는 것이 기억에 도움이 될 것이며, 특히 한자어 어휘는 그 단어가 사용되는 예시 문장과 함께 공부해야만 정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수능준비입니다.

1. 고1 전국학력평가 기출 문제를 5회분 정도 풀고 분석해야 합니다. 일단 겨울방학 기간이라는 시간상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양적인 과욕은 피하고, 정해진 80분 시간 내의 실전 훈련을 통해 수능 국어영역의 특징과 난이도를 스스로 느껴보는 것으로 족합니다.

2. 수능 국어영역 1등급의 핵심은 적어도 현재 기준으로 독서 지문 독해력에 달려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수능 비문학 독해력은 국영수는 물론, 앞으로 고등학교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모든 사회탐구 과목과 과학 탐구 과목(기술가정, 정보, 예체능 포함) 등의 내용을 얼마만큼 폭넓게 공부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국어영역이란 단순 국어 과목 하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말(국어)로 기록된 모든 영역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해냄국어논술전문학원
장영욱 원장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