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기반 스마트 보관함 서비스
2018-12-10 11:31:13 게재
GS칼텍스-SK에너지 '큐부' 공동 출시
큐부는 주유소를 거점으로 활용한 택배 서비스 '홈픽'에 이은 정유업계 1ㆍ2위 기업의 두번째 협력사업이다. 이를 계기로 양사가 추진해온 주유소 물류 허브화작업도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큐부는 '큐브(스마트 보관함)야 부탁해'의 줄임말이다. 고객이 주유소 내에 설치된 스마트 보관함을 할용해 택배보관, 중고물품 거래, 세탁, 물품보관 등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신규 비즈니스다.
스마트 보관함 서비스는 기존 대면 거래시 당사자간에 시간과 장소를 맞춰야 하는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없애 고객관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큐부를 이용하는 고객은 무인 택배보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중고물품 거래시 상대방과 직접 만나지 않고 거래를 할 수 있다. 개인물품을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주유소는 유입고객 증가에 따른 매출 증대와 스마트 보관함을 광고 플렛폼을 활용, 별도 추가수익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큐부 서비스에는 다수 스타트업 기업이 함께 참여해 대기업과 스타트업간 상생 생태계 조성이라는 의미를 더했다. 스마트큐브(대표 유시연)는 스마트 보관함 제작 및 소프트웨어 개발과 시스템 운영 등을 맡는다. 리화이트(대표 김현우)는 세탁 서비스, 마타주(대표 이주미)는 물건 보관 서비스를 각각 큐부와 연계시켜 운영하게 된다. 국내 대표 중고거래 사이트인 중고나라(대표 이승우)는 중고물품 거래 서비스를 담당한다.
범현주 기자 hjbeom@naeil.com
범현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