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수학도 시매쓰일 수밖에 없는 이유
2021-07-28 15:46:35 게재
중등 사고력 수학, 시매쓰 동백점(직영센터)
Q. 중등시기 사고력 수학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A. 흔히 중학교 입학과 동시에 많은 학생들이 진도만 빼는 선행학습 위주의 수학학원으로 많이 옮겨 갑니다. 하지만 기계적으로 문제의 답만을 찾는, 문제를 암기해서 푸는 문제풀이 위주의 수학공부로는 중·고등학교에서 결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없습니다.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고등과정에서의 수학에서 1등급을 얻을 수 있는 데 이때 창의사고력은 꼭 필요한 능력입니다.
또한 수행평가가 늘어나면서 왜 그러한지에 대한 물음에 답하는 경우가 많아서 자체중등교재인 ‘루트원’에서 그 개념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왜 그런지를 생각하는 내용들이 수행평가에서 많이 다뤄집니다. 초등부터 사고력 수학으로 개념이해를 다져온 학생이라면 중등과정에서 그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시매쓰 동백점은 초중등 사고력 수학학원으로 유명한데요. 특히 중등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A. 시매쓰 동백점의 중등과정은 해당 학기 심화복습, 개념선행, 선행복습의 패턴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념학습은 시매쓰의 중등 자체교재인 ‘루트원’으로 진행하며, 과정별 시중교재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중등반은 한 반에 10명 정원으로 일주일에 주 3회 3시간씩 수업이 진행되며, 3시간 중에서 1시간은 과제 첨삭을 받습니다. 또한 과제가 미흡한 경우는 학원에 남아 과제를 해결하고 갑니다. 그날 배운 내용과 문제는 못 풀고 가는 경우가 없도록 안 되면 될 때까지 학생들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믿고 보내시는 학부모님들이 많으신 편입니다.
Q. 시매쓰 동백점의 중등반 내신관리가 잘되고 있어 학생과 학부모님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A. 우선 내신준비 기간에는 개별적인 주말보강을 3~4주간 열어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이를 메꿔가며 학생들의 학습상태를 빈틈없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때 시험대비 교재를 진행하는데 인근학교 기출문제를, 상위반 학생들은 강남권학교 기출문제 해결을 통해 다양한 수준의 문제해결능력을 연습합니다. 수학은 오답체크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교과서, 기출문제, 시험대비 교재 중에서 틀린 문제들만 개별적으로 모아서 개별 리뷰를 진행합니다.
또한, 최근 코로나19로 중간고사를 보지 않는 학교가 많아 중간고사 시기에 학원에서 실제 시험처럼 시간을 정해놓고 자체 모의고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는 시험에 대한 감각을 키우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과 공부를 왜, 어떻게, 어느 정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별 개별상담을 진행해 동기부여 및 독려의 시간을 갖고 있으며, 수학뿐만 아니라 타 과목에 대한 공부의 필요성도 알려주는 등 학생들과 상담을 통해 유대감을 돈독히 쌓고 있습니다.
Q. 시매쓰 동백점 중등 선생님들은 수업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요?
A. 매주 1회 세미나를 통해 학생들에게 조금 더 쉽고 정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풀이방법을 의논하며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봅니다. 또한 수업 외적으로 학생들의 성향, 연령에 따른 학습방법을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실력향상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항상 고민합니다.
특히, 중학생들은 학부모님들도 관리가 어려운 시기인 경우이므로 여러모로 관리를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목표 설정을 위해 학부모, 학생 개별 면담을 진행하고, 집에서 공부하는 것이 어려운 학생들은 학원에서 밀착관리를 합니다.
Q. 시매쓰 동백점의 유·초등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A. 동백 시매쓰에서의 유·초등 수업은 사고력 수업과 병행해 문제해결력반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7세~초등 1학년은 주 1회, 초등 2~3학년 주 2회, 초등 고학년 주 3회 수업으로 레벨에 맞게 필요한 교재를 선택해 사고력 수업 외에 교과과정에 필요한 서술형·심화 문제는 문제해결력 수업으로, 연산은 활동연산수업 등을 추가 진행합니다. 상위반은 창의심화교재인 기프티드가 진행되며, 중, 하위반은 1031과 교과 문제가 병행됩니다.
Q. 코로나 시국에 학부모들은 아이들을 학원보내기가 많이 불안할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원생이 증가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는 그만큼 학부모들이 학원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는 뜻일 텐데요. 학원 방역은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말씀해주세요.
A. 코로나가 시작하면서부터 매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학원 소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손소독, 열체크, 마스크관리도 철저히 하고 있고, 교실마다 칸막이를 설치해 방역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차량 또한 매일 소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생들도 여기만큼 소독하는 곳이 없다고 인정할 정도로 방역관리는 철저한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서 온라인 수업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과제 관리 및 수업시간에 시매쓰 수업에 맞는 의사소통, 발표, 토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온라인 수업을 연구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학부모들이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인 학생들 관리에 초점에 맞춰 여러 가지 방법을 고민해 학생들 학습 습관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 시 부족한 부분은 대면수업 할 때 모두 정리하여 채우도록 하고 있습니다.
김성현 리포터 kimmy1010@paran.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