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여름방학 뉴턴 융합 캠프’ 모집

2022-06-21 08:58:39 게재

여름방학 동안 알차게 수학, 과학 공부하는 방법

코로나19로 약 2년간 중지됐던 여름방학 캠프 프로그램이 재개되면서 여름방학을 이용한 합숙 캠프의 예약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많은 여름방학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제주 메타버스 스쿨’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최상위권 학생들이 주로 본다는 수학·과학 전문잡지사인 Newton에서 개최하는 ‘2022년 여름방학 뉴턴 융합 캠프’다.
제주의 자연과 생태를 즐기며 밀도 높은 수학, 과학, 코딩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융합 캠프이기 때문에 학생과 학부모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수학·과학 전문잡지 Newton 디지털 편집장이자, 제주 메타버스 스쿨의 최장혁 연구소장에게서 ‘2022년 여름방학 뉴턴 융합 캠프’는 무엇인지 들어보았다. 



Newton의 교육 콘텐츠 기반 미래형 학교, ‘제주 메타버스 스쿨’
제주 메타버스 스쿨의 최 연구소장은 “이곳은 과학 잡지로 유명한 수준 높은 Newton의 교육 콘텐츠를 바탕으로 기후와 생태 변화의 중심인 제주도에 설립한 생태 인공지능 중심 메타버스 스쿨”이라 밝히며, “영재고, 과학고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큰 관심을 가지는 수학, 과학 교육과 더불어 요즘 많은 학생들에게 핫한 메타버스 인공지능 SW 교육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라고 강조한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에 꼭 필요하고 핵심이 될 영역을 교육하는 미래형 학교라고 보면 이해가 쉬울 듯하다. 이곳에서는 수학, 과학 교육은 물론, 메타버스, 빅데이터, NFT, Web & App, 인공지능 등과 관련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융합적으로 하고 있다. 아울러 ‘제주’라는 우리의 아름다운 자연을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로부터 어떻게 지키고 후손에게 물려줄지 에코 환경운동에 직접 참여하고 실천하는 환경교육과 더불어 이에 걸맞은 SW 교육도 진행한다. 또한 캠프 기간 중 환경을 주제로 ‘Save the Earth’, ‘Save the Animals’ 등의 NFT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고 캠프 참가한 학생들과 더불어 제주 생태탐방도 할 예정이다.
이 단체의 공동 회장을 맡은 최용준(미국 Woodside Priory 고교 12학년), 김장호(제주 사범대 부설 중학교 3학년) 학생은 “최근 관광객의 급증으로 날로 심각해지는 제주의 환경오염으로부터 제주도를 지키려면 무엇보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실천 운동이 필요한 절박한 때”라고 말한다. 교육 진행은 수준 높은 강사진으로 구성된 뉴욕어학원 원장(에릭 리), 25년간 영재교육 양성으로 유명한 루틴학원, AP 학원(이사장 박정이)이 적극 지원한다.



제주도에서 생태체험도 하고, 수학·과학, 코딩 몰입 수업도 받고
제주 메타버스 스쿨에서는 다가오는 여름방학을 맞아 ‘2022 여름방학 뉴턴 융합 캠프’를 개최한다. 이 캠프를 눈여겨볼 점은 영재고와 과학고를 목표로 한 학생들을 위한 수학, 과학, 코딩 수업을 제주도에서 한다는 것. 최 연구소장은 “이번 캠프는 코로나 시국이었던 그동안 학생들은 야외활동도 자유롭지 못하고, 여행도 가지 못하는 답답한 상황이었다”라고 말하며, “여름방학을 맞아 천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제주에서 다양한 환경 활동 및 엑티비티와 함께 수준 높은 수학·과학 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교육을 Newton이 직접 개발한 중·고등학교 모든 핵심과정의 과학, 수학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소개한다. 학교와 학원에서 진행되는 수학, 과학 수업이 자칫 재미없고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답답한 교실에서 벗어나 제주도에서 다양한 생태체험과 엑티비티로 힐링하는 값진 시간이 더해지기에 수학과 과학 진도에 몰입하기를 원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문의와 예약이 줄을 잇고 있다.
‘2022 여름방학 뉴턴 융합 캠프’는 수학+과학, 수학+코딩 구성의 기본 캠프와 융합 몰입 캠프가 있으며, 기본 캠프는 초등 4학년 ~ 중등 2학년 대상, 융합 몰입 캠프는 초등 5학년 ~ 중등 3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7월 4일부터 8월 26일까지이며, 차수별 30명 선착순 모집한다. 

LMS 시스템을 갖춘 ‘메타버스 HUB 센터’ 모집
제주 메타버스 스쿨에서는 ‘메타버스 생태계 HUB 센터’를 모집하고 있다. 과학 잡지 Newton에서는 현재 영재학교와 과학고에도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고 최 연구소장은 밝히며, 이러한 Newton의 축적된 수준 높은 방대한 콘텐츠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 HUB 센터를 늘려갈 예정이라고. 메타버스 HUB 센터는 고용량, 고화질이 특징인 메타버스 환경하에서 현실과 같은 가상 속에서 Newton의 고급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가상세계에 학원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다. 따라서 메타버스 센터 구축을 원하는 학원에는 뉴턴의 수학, 과학 데이터베이스의 메타버스 HUB를 통해 온라인으로 학생들의 성적, 진도, 출석 등을 관리하는 LMS 시스템, 앞으로 또 올 수도 있는 코로나와 같은 비대면 교육에 최적화된 비대면 현장 강의 및 학부모 설명회, 교실 온라인 강의 등을 제공한다. 또한, 학원 설정에 맞는 개별 맞춤형 교재, 메타버스, DNA(Big data, Network, AI), NFT 교육, 특허 발명대회, 국내외 주요 SW 공모전 대회 대비 솔루션, 주말 및 방학 융합 캠프 오픈 등을 제공한다.
이처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교육 시스템인 메타버스 HUB 센터는 점차 변화하고 있는 학원 시스템과 학생들의 주요 관심사에 발 빠르게 대처한 교육환경으로 평가받으며 앞으로의 행보에 더욱 귀추가 주목된다.

김성현 리포터 kimmy1010@paran.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