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조류 관리 종사자 대상 실습교육

2023-05-15 12:06:25 게재

낙동강생물자원관 주관

'담수생물 품질관리 교육'

환경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유 호)은 미세조류를 다루는 산업체 및 연구소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3년 담수생물 소재 품질관리 교육'을 6월과 8월 2차례에 걸쳐 진행한다.

담수생물 품질관리 교육은 '세균' '진균' '미세조류' 등 미생물 소재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련 분야 종사자들을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됐다. 올해는 '미세조류 관리'를 주제로 교육한다.

미세조류는 엽록소를 갖고 있고 광합성을 하기 때문에 대기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저장하는 능력이 뛰어난 생물이다. 최근 탄소중립의 핵심 소재로 떠올라 관련 연구자들의 교육 수요도 높은 편이다.

올해 교육은 참가자 수준에 따라 '기초교육'과 '전문가 교육' 과정으로 운영한다.

'기초교육' 과정은 6월 19일 △미세조류의 구조와 특징을 알아보는 다양성 강연 △미세조류 소재의 확보를 위한 세포 분리 △확보자원의 보존관리를 위한 기초배양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한다.

'전문가 교육' 과정은 △미세조류의 중장기 보존법인 초저온 동결 보존 기술 △미세조류 활용을 위한 대량 배양에 대한 내용으로 8월 21일부터 이틀에 걸쳐 진행한다.

교육은 무료로 진행되고 효과적인 실습을 위해 20명 내외의 참가자만 모집한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누리집(nnibr.re.kr)의 통합예약시스템에서 5월 15일부터 예약할 수 있다.
남준기 기자 namu@naeil.com
남준기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