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원’ 도전하세요
서대문구의회 10기 모집
서울 서대문구의회가 의원들과 함께 의정활동 체험을 할 청소년들을 모집한다. 서대문구의회는 올 한해 활동할 10기 청소년의원을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서대문청소년의회는 구의회에서 직접 운영하는 기구로 올해로 10기째다. 실제 조례와 사업을 심사·의결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고 구의원과 소통하면서 활동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올해는 20일까지 공개모집을 통해 50명을 선발한다. 서대문구 주민이거나 지역 내 중·고교에 다니는 학생이 대상이다. 학교밖 청소년도 지원할 수 있다.
청소년의원은 다음달부터 연말까지 활동하게 된다. 분과별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해 청소년이나 지역사회 다양한 쟁점을 토론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책과 사업을 개발·제안한다. 서대문구 청소년참여예산사업은 청소년의회에서 직접 심의·의결한다.
구의원과 교류도 빼놓을 수 없는 활동이다. 구의회는 청소년의회에서 모아진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한 조례나 정책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청소년의원으로 활동하면 자원봉사 시간 인정, 활동인증서 발급 혜택이 있다. 우수한 활동을 펼친 청소년에는 표창도 주어진다. 지원을 원하는 청소년은 서대문구의회와 서대문청소년센터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동화 서대문구의회 의장은 “청소년들이 의회 민주주의를 제대로 배우고 다양한 의회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또래 목소리를 대변하고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갈 서대문청소년의회에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