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와 음성증폭기

2024-05-08 09:38:43 게재

보청기와 음성증폭기에 대한 차이를 잘 모르는 분들이 아직도 꽤 있습니다. 음성증폭기가 보청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 보니 난청을 겪고 계신 분들이 쉽게 접근하게 되시는데요, 차이를 모르신 상태에서 정확한 검사 없이 증폭기만 착용하시는 건 오히려 청력을 더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청기와 음성증폭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보청기는 ‘난청’을 겪고 있는 분들이 정밀 검사를 통해 난청인의 상태에 알맞게 조절을 하여 착용하는 의료기기입니다. 현대 보청기에는 기본적으로 소리 크기에 따른 ‘압축’ 이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작은 소리는 좀 더 큰 증폭을 시켜주고 큰 소리는 적게 증폭해줌으로써 불필요한 청각 세포를 소모하지 않게 해주고 필요한 소리에 대해서만 크게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반면 음성증폭기는 ‘압축’이라는 기능이 없어 모든 소리를 다 크게만 증폭시켜주게 됩니다. 그래서 음성증폭기를 처음 착용하신 분들은 어떤 소리는 시원하게 잘 들리지만, 어떤 소리는 필요이상으로 크게 들려서 결국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불필요한 소리까지 크게 듣게 되어 해당 주파수 대역의 청력에 대한 손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난청인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어음인지력 향상에서도 보청기가 두 배 정도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시끄러운 소음 상황에서 말소리를 들려줘 얼마나 이를 잘 이해하는지를 평가하는 소음하 어음 검사를 실시하였을 때, 보청기는 어음 이해력을 11.9% 향상시킨 반면, 소음증폭기는 약 5% 이내 향상을 보였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보청기 기능에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과거에는 채널 수가 적어서 상세 조절이 어려웠으며 주변 소음을 줄여주는 기능도 다양하지 못해서 소음 속에서 대화는 거의 안되는 상황이었으나 최근에는 보청기의 기능들이 많이 향상되어서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자음 인지도의 개선으로 받침에 대한 구별도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무작정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음성 증폭기를 선택하시다 보면 보청기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잔존청력이 점점 줄어들어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도 발생되니, 난청이 의심되거나 난청을 겪고 계신다면 가까운 보청기 센터에 방문하여 청력 검사를 받아 보시고 샘플 보청기를 착용해서 차이점을 느껴 보시기를 권합니다.

스타키보청기 부천센터

스타키보청기 부천센터

김천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