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피임의 날 “콘돔 올바로 사용”

2024-09-26 09:28:04 게재

계획없는 임신과

감염병 예방 실천

#. 2024 파리 올림픽이 진행될 당시 출전 선수들에게 제공된 웰컴팩에는 성병 전파 방지 목적으로 콘돔이 포함돼 있었다. 해당 콘돔의 포장지에는 ‘사랑의 무대에서 정정당당한 플레이’ ‘동의를 얻으세요’ 등의 문구가 적혀 있었다.

26일 인구보건복지협회 등에 따르면 매년 9월 26일은 ‘세계 피임의 날’이다. 계획하지 않은 임신과 성 매개 감염병 예방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제정됐다. 관련해서 콘돔 사용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우리나라에서 콘돔은 3등급 의료기기로 분류된다. 기능성 콘돔을 제외하면 미성년자도 나이와 상관없이 구매 가능하다. 문제는 아직도 많은 이들이 막연한 거부감으로 콘돔 사용을 꺼리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한 연구에 따르면 19~39세 연령대에서 성관계 시 콘돔 사용을 원했으나 파트너가 이를 행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비율이 25.8%나 됐다. 콘돔 사용을 꺼리는 이유로는 사용이 불편해서, 미리 준비하지 못해서 등이 지목된다.

상대방을 존중하는 것과 더불어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도 콘돔의 가치를 잊지 말아야 한다. 최근 출시된 콘돔은 이러한 소비자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제품 설계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천연 라텍스 소재로 착용감을 높이고 특유의 고무향을 커버링하는 식이다.

동아제약의 컴포터블 섹슈얼 헬스케어 브랜드 윙크 관계자는 “의료기기로서 콘돔의 접근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성적 자기결정권을 증진하기 위해 사용자를 배려한 콘돔을 선보이고 있다”며 “절제된 디자인, 안심할 수 있는 소재와 성분, 다양한 형태와 기능까지 콘돔 라인업을 확대해 소비자 접점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윙크 관계자는 “윙크 콘돔 라인은 세포독성시험, 피부감작성시험, 피내반응시험 등 동아제약의 철저한 품질 검수 시스템을 거치고 있다”며 “퍼펙트 슬림 001, 스키니 슬림 002은 유칼립투스 추출물이 함유된 최대 800㎎의 풍부한 수용성 윤활젤로 은은하고 섬세한 관계가 가능하고 맥스 플레저 003은 3 in 1 돌기형, 리얼핏 004는 밀착감 좋은 무꼭지형으로 즐거움과 밀착감을 선사한다”고 말했다.

그간 콘돔은 관계 직전 가까운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구입하는 품목으로 취급받았다. 더 안전하고 풍요로운 성생활을 누리고 싶다면 콘돔의 스펙을 낱낱이 살펴 자신에 맞는 것을 택하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콘돔을 고를 땐 품질 검사를 꼼꼼히 마쳤는지, 자신에게 맞는 형태인지를 놓쳐선 안된다.

김규철 기자 gckim1026@naeil.com
김규철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