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탐방

소마 사고력수학학원 신도림영재센터

2024-12-06 17:49:37 게재

여든까지 가는 수학 사고력의 중요성… 아이들의 성장, 입시 그리고 미래를 견인하는 핵심 능력

11살에 정점을 찍는 뇌의 표면적, 그 전에 사고력 회로 완성시켜야

사고력의 정의는 ‘주어진 문제나 상황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접근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사고력은 우리의 일생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고도 할 수 있다. 가깝게는 학교 수업이나 입시에, 멀리 보면 일생의 상황 판단에 도움을 주는 능력이다. 사고력은 스스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논리적으로 잘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한데, 논리의 근간에는 수학이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수학 사고력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중요하지만 이해가 어려운 수학 사고력 교육에 대해 구로구 유초등 수학 사고력을 대표하는 ‘소마사고력수학학원 신도림영재센터’ 차은미 원장에게 물어봤다.

소마사고력수학학원 신도림영재센터

Q. 유아/초등 시기 수학 사고력 왜 중요할까요?

A. 사람의 뇌는 11~12살 시기에 표면적이 가장 넓어지고 이후로는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그 시기에 논리의 회로도를 만들어 두는 일이 중요합니다. 저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수학을 활용해서 사고력을 만드는 것입니다. 바뀐 제도로 현, 중등 3학년이 치르는 2028학년도 대입제도에서 알 수 있듯이 수능의 시험 범위는 크게 줄었습니다. 이제 넓은 지식을 암기하는 것보다는 좁지만 깊은 지식을 융합하는 일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한마디로 과거에 암기력이었던 측정방식이 사고력으로 변하게 된 것입니다. 사고력은 공부뿐 아니라 생활에서 합리적인 사고를 위한 근육을 만듭니다. 수학 사고력이 높은 친구들이 사춘기 회복률이 22% 이상 높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방증합니다.

Q. ‘소마사고력수학학원 신도림영재센터’의 교육 목표는 무엇인가요?

A. 저희 신도림소마 수학학원은 수학을 활용해서 사고력을 증진시킵니다. 어린 학생들은 수학 공부를 연산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산은 반복을 통해 속도가 빨라지는데, 단점은 반복을 하다 보면 문제의 유형에 갇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유형을 벗어나면 문제 풀기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형의 틀에 얽매이지 않기 위해서는 수학을 연산이 아닌 사고력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능력이 상위권 도약의 비밀입니다.

소마사고력수학학원 신도림영재센터

‘소마사고력수학 신도림영재센터’에서도 연산을 합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연산을 시작하기 전에 연산기능이 작동하는 원리를 먼저 깨우치도록 합니다. 그래서 향후 문제의 형식을 뛰어넘는 실력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수학에 자신감을 심어주는 일입니다. 특히 초등 4~5학년 무렵부터 아이마다 수학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납니다. 빠르면 초등학교 4학년부터 이른바 ‘수포자’들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수학 실력이 부족하면 고등학교 시기에서도 불안함은 계속됩니다. 왜냐하면, 대학입시에서도 수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다른 교과에 비해서 훨씬 크다는 걸 실감하기 때문입니다. ‘소마사고력수학학원 신도림영재센터’는 수학 자신감을 만들고 이런 자신감으로 어떤 교과에서도 기죽지 않는 학생, 그리고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본인의 능력을 최대치로 발휘하는 능력을 만들어주고자 합니다.

Q. 4차 산업혁명시대 수학이나 사고력의 중요성은 줄어들지 않을까요?

A. 그 반대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수학 사고력의 비중은 훨씬 커졌습니다. 그 이유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인데, 인공지능기술의 원천은 수학 사고력이기 때문입니다. 수학은 계산 속도를 빠르게 해주고 보다 정확한 결과물을 만들어줍니다. 그러다 보니 대학의 컴퓨터공학과에서는 수학과 물리가 무척 중요합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과학의 중요성이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물리, 화학, 생명, 그리고 지구과학이 고교 시절 배우는 과학 과목입니다. 그런데 가장 수준 높은 과학 지식은 결국 수학 문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물리에서는 역학을, 화학에서는 중화점을, 생명에서는 유전 확률을, 그리고 지구과학에서는 행성의 궤도를 계산해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학 과목 시험에서 변별력을 좌우하는 문제는 수학 문제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만큼 수학이 중요합니다. 이뿐 아니라 앞으로는 어떤 분야든 디지털 및 인공지능과 연관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꼭 과학 분야가 아니더라도 수학 사고력 능력은 필수입니다.

소마사고력수학학원 신도림영재센터

Q. ‘소마사고력수학 신도림영재센터’에서는 어떤 수업이 진행되나요?

A. 수학 원리를 교과서가 아닌, 일상에서 발견한다면 수학이 더 이상 어렵고 딱딱한 과목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저희는 우리 주변 곳곳에 수학이 숨어 있다는 걸 깨달아가면서 아이들이 수학 사고력의 재미와 가치를 스스로 발견하도록 합니다. 물론 연령에 따라 교육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유아시기에는 다양한 교구 활동을 통해 많은 시간 눈과 손으로 만지며, 비교와 분류를 통해 직관적으로 수학 사고력을 익힙니다. 초등학생들은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응용과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만들어 나갑니다. 특히 문장제(숫자가 아닌 문장으로 만들어진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동안 쌓은 수학 사고력은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이처럼 연령별 학습 단계가 차별화되고 실력이 누적되는 과정을 통해서, 수학 사고력은 지속해서 발전합니다. 물론 저희 ‘소마사고력수학 신도림영재센터’에서 아이의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상담받으시면 훨씬 구체적인 저희만의 특징과 장점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Q. ‘소마사고력수학 신도림영재센터’의 반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 나이/학년별, 레벨별로 수업이 나뉘어 있는데요. 모든 학생들은 정규 입학테스트를 거쳐야 입학이 가능합니다. 입학테스트는 분기별로 내용이 달라지며 6세부터 초3까지 응시 가능합니다. 주 1회 정규수업을 기반으로, 최상위권반, 영재원대비반 및 특목 입시를 위한 프리미어반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도형 프로그램과 교과 현행 및 심화과정, 경시대비 수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입학을 생각한다면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할까요?

A. ‘소마사고력수학학원 신도림영재센터’은 구로구에서도 소위 수학 잘하는 아이들이 모인 곳입니다. 그러나 여기의 아이들이 처음부터 잘하는 친구들이었던 것은 아닙니다. 레벨업을 거쳐 상위권으로의 안착이 가능합니다. 다만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서는 부모님과 아이 그리고 학원이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집에서 봐주셔야 할 과제들도 있고, 함께 학습에 참여해 주셔야 학습 성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소마사고력수학 신도림영재센터

유치부/초등부/수학 경시 대비 전문

일산내일 기자 won-12341@naeillmc.com
일산내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