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습관 반영한 제품으로 ‘신중년’ 공략

2025-02-18 13:00:06 게재

4060세대, 경제적 여유 바탕으로 새로운 소비 주체 뚜렷

커피 등 기호식품은 물론 건강식품 중년 겨냥 제품 봇물

40~60세대가 ‘뉴 노멀 중년’으로 떠오르며 소비시장 핵심 고객층으로 자리잡고 있다. 과거 가족 중심 소비에서 벗어나 개인적인 라이프스타일과 만족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쇼핑 자기 관리 취미 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소비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웰 에이징과 저속 노화 등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을 고려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강화되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도 이들 생활방식과 요구를 고려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새로운 선택지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식음료 시장에서는 건강과 품질을 고려한 제품이 주목받으며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기존 제품보다 칼로리와 당류를 낮춘 인스턴트 커피가 등장하는가 하면 면역력 관리와 영양보충을 위한 홍삼·단백질 제품도 일상 속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40~60세대에게 커피는 단순한 음료가 아니다. 아침을 시작할 때나 일과 중 잠시 쉬는 순간에도 커피 한잔은 익숙한 일상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다.

네스카페 수프리모 스테비아 커피믹스

실제 시니어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발표한 ‘4060 인스턴트 커피 이용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4060세대 약 95%는 인스턴트 커피를 매일 섭취하며, 이 중 70% 이상은 커피믹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함과 정겨운 맛 덕분에 커피믹스는 중장년층 커피 문화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최근에는 건강을 고려한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커피믹스를 선택할 때도 당류와 칼로리를 신경 쓰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에 롯데네슬레코리아 글로벌 커피 브랜드 네스카페는 천연 감미료인 스테비아를 사용한 ‘네스카페 수프리모 스테비아 커피믹스’를 지난해 출시했다. 중장년층 소비자에게 부담 없이 커피믹스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선택지를 제안하고 있다. 이 제품은 칼로리와 당류 부담을 줄이면서도 커피믹스 특유의 부드럽고 깊은 풍미를 그대로 살려 건강과 맛을 모두 고려한 최적의 선택지로 주목받고 있다.

2~3월은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환절기다. 계절 변화에 따라 면역력 강화에 필요성을 느끼는 4060세대가 많아지면서 한방음료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증가하는 시기다. 특히 홍삼을 비롯한 전통 원료를 활용하면서도 간편하게 면역력을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다.

정관장 홍삼원

KGC인삼공사 정관장은 갓 달여낸 홍삼의 진한 풍미를 그대로 담은 프리미엄 한방 음료 ‘데워먹는 홍삼원’을 선보였다. 깊고 진한 홍삼 풍미에 계피 대추 생강 구기자 등 식물 성분을 조화롭게 배합해 풍부한 맛을 완성했다. 또 칼로리와 당 함유량을 낮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파우치 형태로 출시된 ‘데워먹는 홍삼원’은 맛과 영양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다.

중년층의 경우 체지방 관리는 물론 혈당 관리도 중요하다.

정관장이 내놓은 혈당 관리 건강기능식품 ‘GL프로 코어’와 ‘GL프로 더블컷’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해당 제품에는 정관장 홍삼(KGC05pg)이 함유됐는데 이는 혈당 조절 및 식욕억제에 관여하는 호르몬(GLP-1) 증가효과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정받은 물질이다.

GL프로 코어는 홍삼에 더해 바나바잎 추출물, 여주농축액 등이 들어있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고, GL프로 더블컷은 평소 식사량이 많고 뱃살로 고민하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고강도 중량 운동이 어려워지며 자연스럽게 근손실이 진행되는 4060세대 사이에서 단백질 보충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음식 섭취만으로 충분한 단백질을 보충하기 어렵고, 매일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도 번거롭다는 점에서 보다 간편한 대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하루 권장 영양소와 단백질을 손쉽게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간편식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다.

매일유업의 자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은 최근 ‘셀렉스 프로틴 락토프리 Plus’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국내 최초로 근력 단백질인 ‘저분자유청단백가수분해물’을 추가해 영양 설계를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 단백질을 함유해 우유나 유제품 섭취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도 편안하게 단백질 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중년이 되면 호르몬 변화로 일명 나잇살이 찌게 된다. 나이가 들면서 살이 쉽게 찌는 이유는 근육량 감소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고 신체 기능이 점차 떨어지면서 호르몬의 변화, 지방 세포의 기능 약화를 겪기 때문이다. 닥터블릿 헬스케어는 최근 중년 여성을 타깃으로 한 ‘플로네아’ 브랜드를 선보이며 첫 제품으로 산수유 다이어트 제품 ‘플로네아 리베스틴 다이어트’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4050 중년 여성들의 호르몬 균형을 잡아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이어트 신소재 ‘리베스틴(산수유등복합추출물)’을 주원료로 첨가했다.

주원료인 리베스틴은 산수유 열매와 칠해목잎을 배합한 다이어트 개별인정형 원료이다.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및 체지방 감소 효과에 도움을 주며, 에스트로겐 분자 구조와 비슷해 섭취 시 에스트로겐을 보충하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한다.

정석용 기자 syjung@naeil.com

정석용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