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섬·연안 원핵생물 1717종 서식 확인

2025-04-11 13:00:20 게재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섬과 연안 지역에 서식하는 원핵생물 1717종을 조사하고 정리한 ‘섬·연안 지역 원핵생물 종목록집’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원핵생물은 세균(Bacteria)과 고균(Archaea)을 포함하는 생물군이다. 생태계 물질순환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다양한 유용 물질을 생성해 바이오산업 소재로 활용 가치가 높다. 핵과 기타 소기관이 없는 원시적 세포형태를 지닌 이들 생물은 진핵생물과 대비되는 특성을 가진다.

이번 종목록집은 연구논문 보고서 등 학술자료와 국내 생물자원관이 확보한 정보를 바탕으로 최신 분류체계에 따라 정리됐다. 특히 85개 섬과 50개 연안 지역의 해수 토양 갯벌 등에서 발견된 원핵생물의 서식지 위치와 특성에 대한 상세 정보를 포함해 생물자원 연구는 물론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정책 수립에도 활용될 수 있다.

김창균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도서생물자원연구실장은 “이번 종목록집은 섬과 연안 지역의 원핵생물 다양성을 지역별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된 기본 자료”라며 “기록된 균주 정보는 향후 원핵생물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균주(strain)는 순수 분리된 미생물 세포 한 개로부터 무성생식을 통해 증식해 동질의 유전적 특징을 갖는 개체들의 군집체를 의미한다.

김아영 기자 aykim@naeil.com

김아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