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통학차량 ‘우리 벗s’ 836대로 확대

2025-04-15 11:52:01 게재

도내 유치원·학교 통학차량 지원

2022년 501대→2025년 863대

경기도교육청이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등하교할 수 있도록 통학차량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2025년 통학차량 지원 대상교’ 선정 및 임차계약이 완료됨에 따라 유·초·중·특수학교 486곳의 통학차량 863대에 486억원을 지원했다고 14일 밝혔다.

경기도 학생통학차량
‘우리 벗s’ 로고 디자인을 부착한 경기도내 학생통학차량.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도교육청은 “통학 지원이 더 이상 학생과 학부모가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라 학교 교육을 위해 당연히 보장해야 하는 교육권의 하나라는 미래교육청 인식 변화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임태희 교육감의 ‘안전한 등굣길 보장’ 공약 이행을 위해 매년 통학차량을 확대·지원했고 지난 2022년 501대이던 통학차량은 올해 863대로 72% 증가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제안해 파주와 의정부, 광주 3곳에서 시범 운영했던 ‘한정면허 학생통학 순환버스’를 올해 확대한다.

포천시는 교육발전특구사업으로 3월 자체 운영을 시작했고 기존 운영 지역 노선 확대와 함께 하반기 신규 도입을 목표로 안성, 이천시와 협업 중이다.

학생통학 순환버스는 학교 단위 통학버스와 달리 권역 내 여러 학교가 함께 이용하는 버스로 학생들이 집과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정류장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버스 위치 확인과 대중교통 환승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운송업체 계약, 노선 설정 등 행정업무를 교육청과 지자체에서 처리해 학생과 학부모, 학교 모두 만족도가 높다. ‘2024년 교육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국 최우수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도교육청은 올해부터 학교에서 운영하는 모든 통학차량에 공모를 통해 선정한 경기도교육청 통학차량 고유 명칭 ‘우리 벗s’ 로고 디자인을 부착해 운영한다. ‘우리 벗s’는 친구의 순우리말 ‘벗’과 복수 형태 ‘s’의 조합으로 ‘우리 친구들’을 의미한다.

도교육청은 그동안 학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에 대한 고민과 성찰로 학생통학 순환버스 도입과 통학차량 운영 지침서 제작, 학교 통학차량 임차계약 교육청 지원 등의 사업도 추진해 왔다. 지난 8일 국토교통부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통학차량 전세버스 운영이 교육청 단위로도 가능해져 학생통학버스 운영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곽태영 기자 tykwak@naeil.com
곽태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