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건강보험' 앱
개인 건강정보 제공
건강위험도 예측
국민들이 자신의 건강관리와 증진에 꼭 필요하지만 확보하기 어려운 개인의 건강정보를 볼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제공하고 있는 앱(The건강보험)과 웹(공단 홈페이지)이다.
건보공단은 국민의 질병 예방과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건강검진결과 등 공단 보유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는 개인건강기록 확인, 건강상태 측정, 질병예측 및 진단, 건강정보 제공이다.
'개인건강기록'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건강검진 대상자 여부 및 결과 조회, 진료 및 투약정보 등이다. 건강검진대상 여부와 최근 10년간 검진결과, 그리고 최근 1년간 진료 및 투약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
'건강·질병예측 및 진단' 부분에서는 건강검진결과와 생활습관 설문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나이 측정, 질병발생 위험 예측(5종, 뇌졸중·심장질환·골다공증성 골절·당뇨병·심뇌혈관 질환)이 가능하다.
'건강상태 측정'에서는 PHD 기기를 연동하거나 수기로 혈압·혈당·활동량(걷기) 등을 기록하고 확인할 수 있다. 목표 설정 후 건강보고서를 통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정보도 제공한다.
또한 일반 건강정보에서 '검진기관·병원 찾기' 메뉴에서는 검진기관, 병·의원, 금연치료,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장애인건강주치의, 일차의료만성질환관리시범사업참여기관찾기, 검진기관 및 병(의)원 평가정보 등을 살펴볼 수 있다. 건강정보는 현재 웹에서만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 [국민건강 지킴이 건보공단 - 인터뷰│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공공병원 확충에 건강보험 미래 달렸다"
▶ 주민 신뢰 높은 건보 일산병원
▶ 민간병원 재난·응급 안전망 취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