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올해 2천7명 수시 모집
명지대는 2025학년 총 모집 인원 2천903명 중 수시 모집에서 2천7명을 모집한다. 올해 수시 모집의 가장 큰 변화는 자율전공·단과대학 모집 신설 및 확대다. 자율전공학부는 자율전공학부(인문), 자율전공학부(자연)으로 선발하고 입학 후 전공 탐색을 거쳐 2학년 진학 시 인문캠퍼스, 자연캠퍼스 구분 없이 모든 전공(학부)으로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전공 선택 시 미래융합대학과 스포츠예술대학은 선택할 수 없다.
단과대학 광역 모집은 단과대학에서 학생이 원하는 대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자율전공학부와 단과대학 광역 모집 인원은 수시에서만 393명을 선발하며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등 다양한 전형에서 선발하는 만큼 자세한 내용은 모집 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교과전형에는 대표적으로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과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이 있다.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은 성적을 100% 반영해 교과 활동이나 면접 부담 없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며 고교별 추천 인원은 20명이다. 학생부교과(교과면접전형)은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면접을 30% 반영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종합전형은 대표적으로 면접 없이 서류를 100% 일괄 합산 반영해 선발하는 학생부종합 서류형과 단계별로 서류 및 면접 평가를 시행하는 학생부종합 면접형으로 나뉜다. 학생부종합 서류형에는 학생부종합(명지인재서류전형), 학생부종합(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학생부종합(농어촌학생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 면접형에는 학생부종합(명지인재면접전형), 학생부종합(크리스천리더전형)이 있다. 명지대는 이 외에도 실기 및 실적을 위주로 평가하여 선발하는 실기/실적(실기우수자전형)과 실기/실적(특기자전형-문학/체육)을 운영한다.
정리 황혜민 기자 hyemin@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