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대 연구팀, SCIE급 저명 학술지 3곳 논문 등재
2024-06-26 13:49:08 게재
성신여대 미래융합기술공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 3명이 각 제1저자로 저술한 논문이 유명 학술지에 등재됐다. 미래융합기술공학과 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박나은·전소은·이선진 연구원이 주인공이다. 이들은 모두 이일구 교수의 연구실 CSE LAB에서 네트워크 트래픽 기반의 이상 탐지 및 대응 기술을 연구해왔다.
박 연구원은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이기적 노드의 탐지 및 노드 간 협력적 대응 방법을 연구해 이기적 노드의 자원 독점을 완화하고 네트워크의 견고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연구 결과는 <ICT Express> 최신호에 게재됐다.
전 연구원은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악성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탐지하기 위한 변수 선택 기법을 제안했다. 특히 국제 콘퍼런스 ICCCN에서 발표한 연구를 발전시켜 악성 트래픽의 탐지 성능과 복잡도의 트레이드오프 문제를 해결하고 경량 IoT 환경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발표해 주목받았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Computer Modeling in Engineering & Sciences> 5월호에 실렸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원은 진화하는 APT 공격에 대한 머신러닝 기반 탐지 및 대응 방법을 제안하여 종래 룰셋 기반의 탐지 방법보다 성능을 개선한 내용으로 <Soft Computing>에 논문을 게재했다.
박 연구원은 “열정을 다해 헌신적으로 지도해주신 교수님 덕분에 더 좋은 연구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며 “앞으로 훌륭한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기자
황혜민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