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고 진명여고 2학년 2024학년도 2학기 독서 중간고사 분석
[영일고 2]
2024년 영일고등학교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독서 시험의 시험 범위는 ‘교과서’, ‘학습지’, ‘2024 고2 9월 모의고사’에서 총 32문항이 모두 객관식으로 출제되었다. 복수 정답 처리된 문제가 있어 커트라인이 아직 발표되지는 않았으나 1학기 중간고사(93.8점)과 1학기 기말고사(83점) 중간의 난도로 출제되었다.
독서는 학습지에서 과학 1지문, 사회(법) 1지문, 사회(경제) 1지문이 출제되었고, <6번> 문제에서 주어에 해당하는 내용을 부사어로 잘못 이해하여 틀린 학생들이 많았다. 또한 2024년 9월 모의고사에서 기술 1지문이 출제되었는데 <13번> 내용 일치 문제가 오답률이 매우 높았는데, 지문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선지가 2개가 있었고, 해당 문제는 복수 정답 처리가 되었다. 독서 과목 테스트이기 때문에 독서가 문학보다 어렵게 나온 편이고, 헷갈리게 출제된 선지가 많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한 학생들도 많았다. 따라서 독서는 지문 구조 파악하는 연습과 지문의 정보를 나누어 파악하고 선지의 핵심어를 파악하여 내용을 연습하는 노력을 끊임없이 할 필요가 있다.
문학은 교과서에서 <만세전(염상섭)>과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박태원)>의 소설 2작품이 출제되었으며, 교과서와 학습지 및 9월 모의고사에서 시 5 작품이 복합 구성되어 2지문이 출제되었다. 소설 2 작품, 시 5 작품에서 총 17문항이 출제되었다. 문학은 전반적 난이도가 높지는 않았으나 30번이나 32번처럼 헷갈리는 문제도 출제되었다. 문제 유형은 작품의 공통점·차이점 파악하기, 시어 및 시구의 의미와 심상, 내용 일치, <보기>를 토대로 감상하기, 서술상의 특징 등의 다양한 문제 유형이 출제되었다. 문학은 기말고사에도 출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미리 기초 개념들과 독해 원리를 공부해 두는 것이 좋다.
영일고는 각 영역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통해 내용 일치 및 적용 문제가 다수 출제되며, 많은 선지에 정보를 복합적으로 출제하기 때문에 보다 세부적이고 꼼꼼한 분석과 연습이 필요하다. 따라서 한얼에서는 기초 독해 이론을 토대로 철저한 지문 및 기출 분석을 통해 완벽하게 내용 정리를 하였고, 문제 유형별로 풀이 방법을 익히고, 선지 분석을 철저하게 연습하였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다.
기말고사는 독서의 비중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정규 수업 때에도 내신과 수능을 대비하기 위한 독해의 기초와 적용 연습을 충분히 진행하려고 한다. 따라서 과제를 꼼꼼하게 풀이하고 분석하여, 클리닉 매주 진행되는 테스트 준비 및 의무 클리닉과 수업 내용 테스트와 복습 테스트 및 클리닉을 통해 더 철저하고 완벽한 준비를 할 수 있기 바란다.
[진명여고 2]
2024년 진명여자고등학교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독서 시험의 시험 범위는 ‘교과서’, ‘부교재’, ‘학습지’에서 선택형 28문항(80점)과 서답형 4문항(20점)으로 총 32문항이 출제되었다. 난이도는 중상으로, 서답형 시험을 안 본 학생들이 많았고, 외부 지문과 연관지어 출제된 문제가 나와 학생들의 체감 난도가 매우 높았다.
독서는 교과서 소단원 1단원과 비문학 부교재에서 7지문이 출제되었고, 선택형 20문항과 서답형 3문항이 출제되었다. 내용 일치, 추론,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등 다양한 문제 유형이 출제되었는데, 독서 영역은 내용 일치 문제보다는 7번과 같은 적용 문제의 난도가 더 높았고, 11번과 같은 <보기>의 관점과 비교하는 문제도 오답률이 높았고, 서답형 문제는 어렵게 출제되지는 않았다. 진명여고의 독서 영역은 다양한 지문에서 많은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더 꼼꼼하게 지문의 구조를 파악하며 독해 연습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문학은 학습지에서 <성산별곡(정철)>, 부교재에서 <하나씩의 별(이용악)>, <갈구렁달(신경림)>이 2개의 지문으로 출제되었는데 3번과 13번에서 외부 작품과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문제가 출제되어 문학 작품 독해 및 고전 시가 독해가 어려운 학생들에게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서답형 1번 문제의 경우 현대어 풀이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현대어 풀이와 시구의 상징적 의미를 헷갈린 학생들에게 오답률이 높았다.
진명여고는 기본적으로 작품 및 지문에 대한 이해가 정확한지를 묻는 문제가 기본으로 출제되며, 문학은 교과서 외 작품이나 <보기>의 다른 작품과의 비교 문제가, 독서는 내용 일치 및 추론하기, <보기>를 바탕으로 지문에 적용하기, <보기>의 다른 관점과의 공통점·차이점 분석하기, 구체적 사례에 적용하기 등의 문제에서 주로 변별력이 높은 문제를 주로 출제한다. 따라서 시험 범위에 포함된 모든 작품과 지문을 보다 꼼꼼하게 학습하며 선지 분석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진명여고 2학년 2학기 중간고사는 이전 시험에 비해 문항 수가 4문항이 많았고, 서답형도 처음 출제되어 시간 조절이 어려운 학생들이 많았다. 1등급 커트라인이 86점인데, 학생들의 시간 조절 실패가 매우 컸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2학기 기말고사에는 ‘24년 9월 모의고사’가 출제되고, 문학의 비중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고전 시가가 시험 범위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교과서 외 작품을 시험 범위에 비교용으로 출제한다고 미리 말씀하신 작품들이 있어서 그 작품들에 대한 예습도 필요하다. 따라서 매주 진행되는 수업 내용 테스트와 복습 테스트 및 클리닉을 통해 더 철저하고 완벽한 준비를 할 수 있기 바란다.
목동 앞단지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