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융합인재 양성 위한 목표별 맞춤 커리큘럼 갖춰
이론과 실기, 흥미유발까지 … 차별화된 소수 정원 코딩 교육
2018년 코딩이 정규 과목이 되면 중·고교 교과목에 프로그래밍이 포함되고 필기, 수행평가 등 내신에도 반영되기 때문에 코딩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또한 입시에서도 고려대, 성균관대, 가천대 등 SW특기자전형이 신설됨에 따라 코딩을 배운 학생은 대입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이점도 있다. 내신 및 입시, 나아가 SW엔터테이너 양성을 목표로 새롭게 문을 연 ‘엔터코딩IT학원’ 유봉기 원장을 만나 학령과 목표에 맞는 효율적인 코딩 교육에 대해 알아보았다.
실기&필기, 수행평가까지… 정규 과목 대비
2018년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에 따르면 코딩은 정보 과목으로 의무 교육이 된다. 초등학교는 실과 내 SW기초교육으로 17시간 이상, 중학교는 정보 과목(필수 교과)으로 34시간 이상, 그리고 고등학교는 정보 과목으로 일반선택 과목이 될 예정이다.
유 원장은 “중·고교에서는 수행평가 및 필기, 실기 평가가 이뤄집니다. 학생부에 반영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고입, 대입 경쟁에 있어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전문 강사에게 제대로 코딩을 배우는 것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
‘엔터코딩IT학원’에서는 정보 과목을 시범운영하는 학교의 교과서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실기는 물론 수행평가와 필기시험까지 포괄하는 커리큘럼을 준비하였다, 유 원장은 “대부분 코딩학원에서는 필기 부분을 살펴주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특목고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는 내신 성적도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엔터코딩IT학원은 실기는 물론 필기까지 철저히 준비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라고 말했다.
코딩으로 ‘SW특기자’ 전형 대비까지
대학입시에서 ‘SW중심대학’으로 20개 대학이 선정되고, SW특기자전형 신설됨에 따라 수시 모집인원이 전체 모집정원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SW특기자전형은 수험생들에게 또 다른 대학 진학의 방안이 될 수 있다.
유 원장은 “학교별 모집요강에 차이는 있겠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이나 서류심사 등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정보’ 과목 수강이 필수이며, 입학 후 SW교육 등을 고려할 때 사전에 코딩을 배운 학생들은 입시에서 대학 선택의 폭이 넓어짐과 동시에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고등학생들은 이런 추세에 맞춰 코딩을 통해 대입과 대학교 전공 및 수강 과목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비단 학교 성적이나 입시를 넘어 SW는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요소이다. 미래 학자들은 ‘컴퓨터화(化)로 인해 20년 이내 현재 직업의 47%가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유 원장은 “SW로 인해서 기존의 전통적인 일자리들은 사라지지만, SW로 인해 더 좋은 일자리들이 창출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앞으로는 SW융합인재가 되어야 하는 시대입니다. ‘엔터코딩IT학원’은 학생들을 소프트웨어 융합인재, 코딩 엔터테이너를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라고 말했다.
전임제 강사의 수준 높은 수업
그렇다면 학생들에게 지금 필요한 SW교육은 무엇일까? 유 원장은 “정보과학과 윤리, 컴퓨터 구성과 동작, 운영체제와 네트워크의 이해 등 SW 전반에 걸친 이론, 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면서 연속적인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 그리고 SW교육의 실기까지 세 영역의 밸런스가 이루어지는 교육이 필요합니다”라고 강조했다.
‘엔터코딩IT학원’은 이론, 흥미, 실기를 균형 있게 구성한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또한 4~6인의 소수 정예 수업으로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는 소수 정원의 과외식 맞춤 교육이 이루어진다.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것은 모든 강사들이 컴퓨터 공학 전공으로 SW교육 전문 전임제 강사로만 구성하였다는 점이다. 대표강사로는 성균관대학교 컴퓨터 공학 전공의 20년 간 프로그램 개발 및 강의를 전문적으로 해온 최하길 강사 등이다. 그 외에도 프로그래밍 강사는 모두 프로그래밍 전공자이며, 시간제 강사가 아닌 전임제 강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유 원장은 “SW교육의 연속성이라는 특성상 시간제 강사가 아닌 전임제 강사로만 구성함으로써 학생의 SW교육이 단절되지 않고 배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6월 18일 ‘2차 SW입시설명회’가 엔터코딩IT학원(강남구 도곡로 511 대진빌딩 2층)에서 열릴 예정이며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문의 엔터코딩IT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