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생으로 입증된 학습관리로 대입 결과를 바꾼다

2023-11-07 10:05:31 게재

분당 관리형 독서실 ‘정쌤관리형독서실’

대다수 고등학생의 목표는 원하는 대학 합격이다. 그러나 고등학교에서는 무작정 학습 시간만 늘린다고 성적이 쉽게 오르지 않는다. 학습 시간보다는 현재 나의 학습상황과 과목의 특성에 맞춰 학습계획을 세우고 내신과 수능, 그리고 수행평가 등 각기 다른 시험의 성격에 맞는 효율적인 학습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분당 이매동 관리형독서실인 정쌤관리형독서실에서는 7년이라는 오랜 시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별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해 성적을 올리고 있다. 꼼꼼한 밀착관리로 단 몇 시간의 학습시간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정쌤관리형독서실을 소개한다.



지난해, 재원생 50%가 인 서울 상위대학 합격
학생들의 성적을 올려주는 정쌤관리형독서실의 관리효과는 독서실을 이용했던 학생들의 대입 결과로 입증된다. 서울대 2명, 강원대 의대, 대구한의대, 한양대 약대, 이화여대, 경희대, 중앙대 등 지난해 이곳에서 공부한 학생 중 50%가 인서울, 그러니까 상위대학에 합격했다. 정은경 원장이 직접 학생들을 관리하고 있어 재원생 수가 많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면 놀라운 결과다.
이런 결과는 단순히 학생들의 출석과 학습시간만 확인하는 관리가 아니라 기본적인 출석관리부터 학습목표와 계획, 학습상황 점검, 그리고 입시와 생활 관련 고민 상담까지, 학생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해결해주는 종합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또한, 분당지역 학생들과 학교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맞춤관리와 중위권 성적이었던 자녀들의 학습을 직접 관리해 의대와 서울 상위권 대학에 합격시킨 정은경 원장의 경험을 토대로 한 전문적인 학습관리의 힘이 이런 결과를 만들었다.

몰입학습+학습관리로 성적을 올리는 윈터스쿨 모집
겨울방학을 맞아 정쌤관리형독서실에서는 윈터스쿨을 모집한다. 여름방학이 짧은 최근 고등학교 학사일정을 고려하면 1월 4일부터 3월 3일까지 60일간 진행되는 윈터스쿨은 성적을 올릴 유일한 기회다. 더군다나 최근 대입에서 한층 중요해진 내신시험과 수능을 대비하려면 60일의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내야 한다. 이 기간을 어떻게 보냈느냐에 때라 다음 학기, 그리고 대입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정은경 원장은 “매일 오전 9시에 시작되어 10시간을 공부해야만 하원할 수 있는 윈터스쿨은 단순히 학생들의 학습시간만 늘리는 것이 아닙니다”라고 설명하며, “같은 10시간을 공부해도 최상의 결과를 얻도록 윈터스쿨이 시작되기 전에 상담을 통해 개별 학생들에게 최적의 학습계획을 함께 세웁니다. 그리고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서울대 인문과 자연계열 학과에 재학생인 조교들이 상주해서 공부하며 생기는 질문사항을 바로바로 해결해주어 학습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라고 정쌤관리형독서실에서 운영하는 윈터스쿨의 차별점을 전했다.
이렇게 60일 동안 하루 10시간, 개별 학습플래너를 활용해 효과적인 학습을 계획하고 철저히 실천하도록 꼼꼼히 관리받은 학생들의 성적은 달라질 수밖에 없다.



분당지역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밀착관리
학습 효과를 높이려면 현재 대입은 물론 이매고, 야탑고, 송림고, 태원고, 성남외고, 낙생고 등 각기 다른 학교와 학생의 특성에 맞는 관리는 필요하다.
“꼼꼼하고 확실한 관리가 철칙”이라는 정 원장은 철저한 학습관리 외에도 유해 인터넷 차단과 남녀 학습공간 분리, 휴대폰 제출 등 학습시간을 방해하는 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고, 오랜 공부로 인해 집중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커다란 책상을 마련하는 등 쾌적한 학습공간을 갖추고 있다. 덧붙여 학생들이 부담 없이 공부에만 집중하도록 합리적인 가격도 고수하고 있다.
“엄마의 마음으로 오롯이 공부에만 집중하도록 해주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관리”라는 정 원장은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개별 학생의 특성에 맞는 세심한 관리가 강점이다. 정 원장은 “성적을 올리려면 학습습관이나 성향이 제각각인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벌점이나 교시제를 도입하면 학생들 관리는 조금 수월해지지만, 일괄적인 운영으로 자칫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를 방해할 수 있고, 벌점을 주는 것보다는 빨리 전화해서 독서실에 나오게 하고, 늦어진 시간만큼 더 공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니까요”라고 교시제와 벌점제를 운영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처럼 학생들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정쌤관리형독서실에서는 대입까지 내신과 수능, 모든 학습을 관리하며 함께 하는 데 그치지 않고 수능이 끝나도 전문적인 정시프로그램을 활용한 정시지원 상담으로 최상의 결과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

문의: 010-3877-1012
위치: 분당구 양현로 126 미림프라자 201호

이경화 리포터 22khlee@hanmail.net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