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문화 디지털혁신 및 문화데이터 활용 공모

2024-05-08 13:00:02 게재

8일부터 7월 15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한국문화정보원과 함께 8일부터 7월 15일까지 ‘2024 문화 디지털혁신 및 문화데이터 활용 공모전’을 열고 문화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 및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우수사례를 찾는다.

올해 공모는 ‘문화 체육 관광 분야 디지털혁신 공모전’과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통합해 진행한다.

공모는 △우수사례 △아이디어 △데이터 분석 등 총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우수사례와 아이디어 부문은 디지털혁신과 문화데이터 등 2개 분야로 구분해 모집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5인 이내) 단위로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문화데이터 분야 참가 신청자는 문체부 산하 및 소속기관의 데이터 또는 문화공공데이터광장 및 문화빅데이터플랫폼에서 개방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 참가자는 7월 15일 오후 2시까지 공모전 공식 누리집(www.culture.go.kr/digicon)에서 신청서와 관련 서류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서는 1차 서류 평가와 2차 발표 심사 등 전문 심사위원 평가를 거쳐 8월에 부문별 대상, 우수상, 장려상 등 수상작 총 25점을 선정한다.

수상자 개인 또는 단체에는 문체부 장관상 등과 상금 총 6800만원을 수여한다. 특히 올해 데이터 분석 부문은 청소년부(13~18세)와 일반부로 나누어 시상해 청소년의 수상 기회를 확대한다.

우수사례와 아이디어 부문의 문화데이터 분야 대상 수상자에게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문체부 대표로 참여할 자격이 주어진다.

공모전 시상식은 11월 예정인 ‘2024년 문화디지털혁신포럼’과 연계해 개최한다.

송현경 기자 funnysong@naeil.com

송현경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