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지역 특성화고 입시전형 가이드

취업과 진학, 두 마리 토끼 잡는 특성화고

2015-09-17 11:16:40 게재

10월 26일 입학원서 접수 시작…다양한 분야 전문인 양성

남보다 한발 먼저 취업을 준비하며 대학 진학의 기회도 얻을 수 있는 특성화고. 심각한 취업난 속에서 정부의 특성화고 지원이 계속되면서 특성화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0월부터 시작되는 2016학년도 특성화고 입학원서 접수를 앞두고 입시전형과 우리 지역에 있는 특성화고를 정리했다.



안양권 8개 특성화고, 10월 입학전형 앞두고 신입생 모집

우리 지역 특성화고가 2016학년 신입생 전형요항을 발표하고 신입생 모집을 하고 있다. 안양시에 6개, 군포에 2개의 특성화고가 있으며 전기학교로 분류돼 오는 10월 26일부터 특별전형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신입생 모집에 들어간다.
모집전형은 진로적성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으로 나뉜다. 진로적성 특별전형은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의지가 명확하고 진로 및 적성을 고려하여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교과 성적 반영 비중을 낮추고 담임교사 추천서와 취업희망서를 제출하는 1차 서류전형과 2차 면접전형을 실시하며 10월 26일부터 29일까지 원서접수를 하고 11월 6일 이내에 합격자를 발표한다.
일반전형은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원서접수를 하며 11월 25일 이내에 합격자를 발표한다. 일반전형은 중학교장의 추천서, 서약서, 중학교 내신 성적 자료 등 선발에 필요한 각종 자료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중학교 내신 성적은 교과활동상황 150점, 출결상황 20점, 봉사활동실적 20점, 학교활동실적 10점으로 산출해 200점 만점으로 반영한다.
안양공업고등학교 박세찬 교사는 “특성화고는 각 학교별 모집학과에 따라 교과내용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 선택이 중요하다”며 “자신의 적성과 장래 희망을 생각하고 그에 맞는 특성화고의 학과와 관련된 직업을 알아본 후 특성화고를 선택해야한다”고 말했다.

  

다양한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취업률 상승

특성화고는 국·영·수 위주의 수업 대신 자신의 진로에 맞게 선택한 교과를 배우고 그에 관련된 현장 실습 및 자격증 취득, 동아리 활동, 공모전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 각 학과마다 특색을 살려 교육과정을 다르게 구성하고 실습 시간을 많이 할애해 취업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특히 학교와 기업과 학생 간 협약으로 취업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취업 맞춤 반, 대기업과 공기업 및 공무원 전문반, 산학연계 취업 맞춤 반, 직업맞춤교육, 자격증 취득 반, 고급 방과 후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취업률을 높이고 있다.
그 결과 대학을 졸업해도 들어가기 힘들다는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 특성화고 학생들이 입사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성화고 졸업생들끼리 경쟁하는 공무원 채용 시험을 통해 공무원에 합격하는 학생들도 늘고 있다.

  

선 취업 후 진학, 일·학습 병행제로 대학 진학 기회 열려

특성화고는 취업 뿐 아니라 재직자특별전형인 선 취업 후 진학 제도와 일·학습 병행제를 통하여 대학 진학의 기회도 열려있다. 일·학습 병행제는 취업과 대학 진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제도로 4년간 대학 등록금을 국가에서 지원하며 선 취업 후 진학 제도는 특성화고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에 재직하고 있는 특성화고 졸업생이면 누구나 수능시험 없이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특별전형이다.
특성화고 관계자는 “선 취업 후 진학 제도는 경쟁률이 낮아 원하는 학생 대부분이 서울에 있는 4년제 대학에 진학할 수 있고 장학제도도 좋기 때문에 취업과 진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또한 “특성화고는 각 학교별 모집학과 운영과 프로그램에 따라 취업 및 진학 실적이 우수한 곳이 있으므로 자신이 목표하는 학교의 특징을 잘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내게 맞는 우리 지역 특성화고는 어디?

경기글로벌통상고등학교
국제통상경영과, 국제통상회계과, 국제통상IT컨텐츠과, 글로벌뷰티경영과로 4개과에서 총 420명을 모집한다. 국제통상경영과는 기업경영사무 및 자금 운용 교육으로 대학 및 기업과의 협약으로 진학과 취업이 동시에 가능하고 국제통상회계과는 국제회계기준에 맞추어 전산회계, 세무회계 및 회계정보처리에 관한 이론과 실무 교육을 실시, 국제통상IT컨텐츠과는 모바일 및 IT 전문 업체들과 협약을 통한 취업 및 관련 대학과 연계교육을 통한 무시험 진학 환경 조성을 하고 있다. 이밖에 해외 자매학교와 국제 친선 교류 활동 및 일본 시모노세키 토우아 대학과 협약을 통한 무시험 유학 기회를 제공하며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수능을 대비한 수준별 심화학습과 야간자율학습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근명여자정보고등학교
2014년도 교육부 주관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된 근명여고는 마케팅경영과, IT경영과, 디자인경영과에서 총 280명을 모집하며 진로를 특성화 분야 10개로 나누어 직무분석을 통해 입학해서 졸업할 때까지 단계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금융 반과 공채 반, 산학맞춤 반, 스피치 교육 등 취업 역량 강화 수업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특강, 56개의 전문교과 동아리 및 다양한 경진대회를 실시한다. 진학 준비 학생을 위한 방과 후 수업으로 주요 높은 대학 진학 실적을 내고 있으며 마케팅경영과는 금융, 물류, 회계, 무역, 마케팅 등 경영관련 지식과 실무 능력을 배우며 IT경영과는 기업이나 기관의 정보를 다루거나 모바일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IT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안양공업고등학교
6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안양공고는 중소기업청 지정 특성화고로 많은 예산을 지원 받아 무료 방과 후 수업, 취업 맞춤 반, 취업 동아리, 취업 인프라 구축, 취업 박람회, 우수기업 발굴 및 MOU체결, 취업지원센터 등을 운영하며 연간 7천만원정도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현재 신소재화학공업과, 전기제어시스템과, 건축토목과, 전자기계과에서 총 390명을 모집하며 실습 위주,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학과별 전공 동아리가 다양하게 있다. 진학취업프로그램으로 1학년은 주로 자격증 취득 반, 2학년부터는 공무원 반, 공기업 반, 대기업 반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소수의 학생 대상으로 방과 후 수업을 한다. 취업지원센터도 활성화되어 있다.

안양여자상업고등학교
특성화고 중 최초로 해외 기업과 자매결연을 통한 해외기업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관광비즈니스과 2학급, 비서사무과 2학급, 금융경영과 5학급을 모집한다.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교육부 지정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단으로 선정되어 3학년 대상으로 명문대학에서 어학연수 및 직무교육과 해외 기업체 현장실습을 운영하고 2학년을 대상으로 경제와 무역의 중심인 중국 상해에서 해외 기업체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또한 전 학년에게는 관련 전공의 캠퍼스 생활을 직접 체험하고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 수업 및 다양한 활동을 하는 글로벌 리더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세계 각국의 문화와 현지 기업체 활약상 체험으로 졸업 후 국내의 우수 대학 진학은 물론 대기업에 취업하는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평촌경영고등학교
평촌고는 회계금융경영과, 스마트콘텐츠과, 관광경영과에서 총 364명을 모집한다. 회계금융경영과는 금융권 및 공공기관, 대기업 취업 준비, 공채 대비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취업 인재반과 중견 세무법인에 취업시키는 산학 맞춤 반을 운영한다. 스마트콘텐츠과는 프로그래머, 콘텐츠 제작자, IT관련직에 종사할 인재 양성과 3학년을 약 30명을 선정해 소프트웨어개발 교육, 병역특례혜택을 통해 우수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취업 맞춤 반 운영, 한국산업기술대 정보통신기술전공으로 재직 중에 이론과 현장교육을 제공하는 기업 맞춤형 교육 훈련을 하는 일․학습 병행제를 추진하고 있다. 관광경영과는 산·학 연계학과 운영으로 대림대학교 호텔관광학과에 무시험 특례입학이 가능하며 관광특성화고 역량강화 사업으로 관광서비스에 종사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평촌공업고등학교
평촌고는 취업 맞춤 반 운영으로 2015년 졸업생 중 금융감독원 합격 및 삼성전자, 한국전력 등 다수의 회사에 취업하며 경기도 공업계고 취업률 7위를 차지하고 일·학습병행제로 한국산업기술대에 졸업생 39명 입학해 전국 특성화고 중 입학실적 1위를 달성하며 높은 취업률과 진학률을 자랑하고 있다. 현재 전자기계과, 전자통신과, 전기전력과, 산업디자인과에서 총 336명을 모집하며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으로 학교, 기업, 학생 간 협약으로 취업에 필요한 맞춤형 교육으로 졸업 후 안정적 취업을 보장하고 1학년 때부터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특별 맞춤 반을 편성해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높은 취업 실적을 내고 있다. 또한 일·학습병행제, 산학연계 취업맞춤 반 제도를 통한 병역특례 가능, 일·학습병행제 및 특성화고 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한 대학입학이 가능하다.

군포e비스니스고등학교
경영과, 디지털콘텐츠과, 디자인과, 회계과에서 348명을 모집하며 금융인재 반, 취업인재 반, 취업엘리트 반, 전문자격증 취득 반 등 취업 및 진학을 위한 방과 후 수업 운영, 전문프로그램을 통한 25개 과정의 각종 자격증 취득을 지도하고 있다. 특색사업으로 정보서비스 기술과정, 인쇄출판과정, 봉제제단 과정, 인바운드 서비스과정 등 취업맞춤 반과 세무회계과정 산학맞춤 반을 운영하며 직무능력향상 프로그램으로 취업역량 강화 교육, 전문자격 취득 프로그램, 공무원 준비반을 운영하고 1대1기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127개의 다양한 기업체와 MOU를 체결하여 취업역량강화로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등 금융권 및 삼성, 한화 등 공공기관에 취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산본고등학교
산본고는 그린자동차과, 금형디자인과, 신에너지전기과, 에너지응용화학과, 친환경건축과인 5개과에서 291명을 모집한다. 금형디자인과는 각종 기계 설계, 가공, 운용 등의 실무에 종사할 기술인의 능력을 키우고 중소기업청과 경기과학기술대학교와 연계하여 교육해 졸업 후 기술직 공무원,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의 대기업체와 우수 중소기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다. 에너지응용화학과는 화학공학문야와 환경분야, 에너지분야를 배우며 졸업 후 제약회사, 화장품제조회사, 석유회사, 환경직공무원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이밖에 자동차차체수리, 자동차정비, 폴리메카닉스, 냉동기술, 가구제작 등의 기능 반을 운영해 각종 대회에서 많은 상을 타며 실력을 인정받으면서 대기업으로의 취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윤지해리포터 haeihaei@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