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입학하기 전에 진행하는 연산연습의 중요성

2023-04-07 23:38:35 게재

중학교에 입학하면 새로운 수학 용어가 등장하면서 막연하게 어렵다고 느끼고 그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고 단념하는 아이들도 많다. 그러나 차분하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충분히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용어가 중등용어로 바뀌고 거기에 조금씩 추가되는 것들이지 전혀 다른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대부분 아이들이 중학교 수학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큰 이유 중 하나는 초등 시기에 연산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지 않아서라고 생각한다. 중학생 때 배우는 미지수끼리의 계산, 함수, 삼각비 등 어떠한 곳에서든지 연산이 기본이 된다. 따라서 만약 아이가 중학교에 들어가서 수학문제들을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면 초등 시기에 연산문제를 정확하고 느리지 않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초등학생 시기 연산연습의 중요성
초등수학에서는 수와 연산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수에 대한 개념과 연산이 초등수학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수학에서는 연산이 가장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초등수학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은 연산 파트이다. 만약 초등학생 때 연산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중학교에 입학하게 된다면, 서론에서 언급했듯 중학생 시기부터 나오는 내용을 따라가기 힘들 것이며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기 쉬울 것이다. 만약 초등학교 4학년까지 수학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기초 연산을 할 수 있는지부터 돌아보는 것이 좋다. 시중에서 나오는 여러 유명 연산문제집, 학습지 등을 활용하여 학습을 시켜보는 것을 추천한다. 5학년 시기에는아이가 분수와 소수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6학년 시기에는 도형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분수와 소수, 도형도 결국 연산의 연장이므로 그것들을 이용하면서 끊임없이 연산을 연습시킬 수 있다.

중학교 내신 수학을 위한 준비
중학교 1학년은 그런 연산들을 잘 배웠는지 정수와 유리수의 계산을 통해 문자와 식의 미지수를 구하는 것으로 확인하고 심화과정이 되는 것이다. 중학교 2학년은 소수를 분수로 바꾸며 1학년 과정을 깊게 배우고 중학교 3학년은 무리수까지 배우고 다시 연산이 반복된다. 이렇듯 중등수학의 기본도 결국 연산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단순히 할 수 있다가 아니라 정확하고 느리지 않아야 한다. 지금 내 아이가 초등학생인데 수학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그것은 요즘 수학이 어려워져서가 아니라 내 아이가 수와 연산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는지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운정 지역은 비평준화 지역으로 원하는 고등학교를 진학하기 위하여 중학교 내신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현재는 2, 3학년 성적으로 내신성적을 산출하며(200점 만점), 이 산출된 점수를 기반으로 고등학교를 진학하기 위해 학생들끼리 경쟁을 하게 된다. 그런데 결국 이 중학교 내신은 초등학교 때부터 기본기를 얼마나 다졌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중학교 2, 3학년이 되어서도 수학에서 기초연산이 잘 되지 않는 학생들을 상당수 보았다. 연산이 되지 않아 미지수끼리의 계산은 물론, 도형에서의 간단한 계산 문제도 해결하기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인다. 초등시기 때부터 기본기를 쌓아오지 못한 학생들은 점점 기본 내용에서 응용되는 부분들이 쌓이고 쌓이다보니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중학교 1학년이 되기 전에 연산 부분은 꼭 챙기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초등학교 시기에 연산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간 것으로 판단된다면, 중학교 1학년 시기까지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재 기준으로는 1학년 시기가 자유학년제로, 시험성적이 반영되지 않는 학년이기 때문에 본인이 2, 3학년을 맞이하기 전에 기본기를 쌓을 수 있는 황금같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점점 쌓여가는 학습량에 지치지 않도록 기본부터 차근차근 쌓고, 문제를 본인이 스스로 해결해보는 경험을 충분히 쌓은 뒤 응용문제까지 해결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기초연산이 잘 되지 않는 상황에서 미지수들끼리의 계산을 하려 한다면 수학문제에 대한 흥미가 급속도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연산에 대한 기본기가 필요한 학생들은 학교 등에서 배우는 내용을 학습하면서 연산문제집 등을 활용해 충분한 연습을 해보길 추천한다.

운정 초롱꽃마을 수학학원
시매쓰 & 앤써학원 운정GTX센터
수학강사 최지현

수학강사최지현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