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를 즐기는 ‘오디움’을 만나다
소리와 오디오시스템
전시, 체험 전문 공간
5일부터 전시 관람은 예약제
소리(Sound)와 오디오시스템(Audio)을 기반으로 한 전시 및 체험 전문 공간 ‘오디움’이 5일 문을 연다. 오디움은 1877년 유성기 발명 이후 150년간의 오디오 발전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 보존 연구 및 전시하는 전문 사립박물관이다. KCC 창업주 고 정상영 명예회장의 유산과 정몽진 KCC 회장이 출연한 사재를 통해 건립됐으며 서전문화재단법인이 운영한다. 서전문화재단법인은 소리와 음향을 통해 문화 예술을 향상시키며 예술가 청소년 그리고 문화 예술을 사랑하는 개개인과 단체를 지원하는 공익기관이다.
문화 예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문화 예술을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은 다양해졌다. 이에 청각 및 음향 콘텐츠 관련 장비의 수집 보존 연구 관리와 함께 이를 같이 경험하고 향유할 대중적인 체험 공간을 구상함으로써 문화 예술의 다양성과 저변확대를 위한 지속적 노력과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자 하는 것이 오디움의 설립 취지다.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오디움은 연면적 22만4246제곱미터, 지상 5층 지하 2층 규모로 세계적인 일본의 건축가 쿠마 켄고에 의해 디자인됐다. 밝은 알루미늄 파이프 2만개가 수직으로 건물을 감싸 빛과 그림자가 숲에 스며드는 효과를 내면서 도심 속 자연을 표현했다.
오디움 내부의 전시실 벽은 나무로 단차를 둬 흡음력을 높였다. 웨스턴 일렉트릭(Western Electric)사의 대표 오디오 시스템 중 하나인 ‘미러포닉(Mirrophonic)’이 전시된 지하 2층 라운지의 공간은 청음에 유효한 패브릭(Fabric)을 자재로 사용하여 ‘플라워(Flower)’ 형태의 공간을 연출했다. 이는 대형극장용 오디오 ‘미러포닉’의 음향을 부드럽고 입체적으로 만들어 낸다.
오디움 VI(visual Identity) 디자인을 맡은 하라 켄야는 박물관의 주요 소장품인 스피커 형태를 이미지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곳의 심벌마크’를 표현했다. 정문에 설치된 조형물은 물론, 오디움 사이니지, 웹사이트 등에 심벌을 사용했다. 특히 웹사이트에는 소리를 시각화한 장치들을 사용했는데, 일본의 ‘Heima’라는 그룹이 연주한 바흐의 ‘무반주첼로 연주곡’과 스피커 모양의 오디움 로고 애니메이션을 접목해 소리의 매력을 전해준다.
오디움 전시실은 19세기 축음기와 뮤직박스, 1920년대부터 60년대의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 등 다양한 컬렉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관전 ‘정음(正音): 소리의 여정’에서 선보이는 소장품은 오랜 기간 전문가의 확인 및 검증 작업을 거쳐 선별됐다.
2, 3층 전시실에서는 오디오시스템을 통해 웅장한 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다. 라운지에는 약 10만장의 희귀 LP가 전시돼 있어 귀와 눈을 즐겁게 해준다. 오디움은 매주 목요일~토요일 3일간 문을 열고 일요일~수요일까지 4일간은 전시품 정비를 위해 휴관한다. 오래된 빈티지 제품들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운영시간에 제한을 두고 있다.
전시 관람은 시간별로 운영되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해야 한다. 방문하면 전문 도슨트를 통해 오디오의 역사와 소리의 세계에 대해 흥미롭고 다채로운 정보를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