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문예술극장 건립 ‘시민이 결정’

2024-08-05 10:32:34 게재

5~9일 온라인 설문조사

내년 정부에 예타 신청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광주광역시는 5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 시민소통 플랫폼 ‘광주온(ON)’에서 전문예술극장 건립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 광주시 제공

전문 공연시설이 부족한 광주광역시는 5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 시민소통 플랫폼 광주온(ON)에서 ‘전문예술극장 건립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많은 시민이 공감하는 공연장을 건립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다.

‘새로운 공연장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설문조사는 광주에 새로운 공연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새로운 공연장이 생긴다면 어떤 분야를 선호하는지, 공연장 건립 찬반 의견은 어떤지 등을 듣는다. 설문조사 결과는 사업 추진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해 12월 전문예술극장을 건립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오는 12월까지 전문예술극장 건립 종합계획을 세운 다음 내년 초 중앙부처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에 따라 지난 4월 전문예술극장 건립 자문위원회를 만들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전문예술극장은 오페라 뮤지컬 등 전문 분야 문화예술 공연을 수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공연장으로 광주·전남 등 호남권을 아우르는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호남지역 공연장은 대부분 다목적용으로 명성황후 등 대형 작품 공연이 불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수준 높은 작품 유치를 위해 전문예술극장 건립 필요성이 꾸준히 거론됐다.

유정아 광주시 문화도시조성과장은 “사업 초기부터 중앙과 지역 전문가들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건립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그동안 두 차례 회의를 진행했다”며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방국진 기자 kjbang@naeil.com
방국진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