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에서 전국우수시장박람회 열려
18~20일, 행사 다양
이명훈 회장, 석탑훈장
중소벤처기업부는 전통시장 최대 행사인 ‘2024 전국우수시장박람회, K-전통시장 페어 in 속초’를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강원도 속초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제20회를 맞이하는 전국우수시장박람회는 2004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전통시장 최대 규모 행사다. 전국 전통시장 우수상품 전시·판매, 다양한 문화행사 등을 진행한다.
전국 130여개 전통시장과 230여개 점포가 참여한다. 전통시장관, 먹거리 장터 등 400여개 전통시장 우수상품과 100여개 종류의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등이 다양하게 제공된다.
특히 박람회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속초 국제터미널로 입항하는 크루즈 누르담호 외국인 고객 400여명이 박람회장을 찾을 예정이다. 전통놀이 뿐 아니라 K-POP 공연, 대형 비빔밥만들기 퍼포먼스 등도 마련돼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18일과 19일 이틀 밤을 500대의 드론이 아름다운 불빛으로 청초호를 물들일 예정이다. 박람회 첫날 장민호 홍진영 신승태 등 인기가수들의 공연을 시작으로 19일에는 백지영 김필 허각의 축하무대, 20일에는 한글용사 아이야 어린이뮤지컬과 크로스오버 그룹 라포엠, 걸그룹 위나 등의 공연이 마련돼 있다.
속초의 바다를 벗삼은 바다 조개 공예 모래캔들, 캘리그라피 컵 만들기, 속초 예술인들의 버스킹 공연 등이 매일 이어질 예정이다.
이명훈 전국상인연합회 충북지회장은 협동조합을 설립해 전통시장을 지역내 거점공간으로 활성화 시킨 공로로 석탑산업훈장을 받았다.
구범림 전국상인연합회 대전지회장은 시장상인 상설교육관을 운영해 온라인시장 진출과 플랫폼 입점 등의 성과를 내는 등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번 행사가 지역상권도 살리고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제20회 2024 전국우수시장박람회 누리집(www.전국우수시장박람회.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형수 기자 hskim@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