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살림꾼_천연세제 3총사, 똑똑 사용 매뉴얼

2016-04-01 23:03:54 게재

집집마다 하나씩은 다 있는 천연세제,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를 천연세제 3총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는 세제 브랜드에서 천연세제가 들어간 제품뿐만 아니라 천연세제 단일 제품으로도 속속 새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여기 저기 만능으로 사용하는 것은 알겠지만 생긴 것도, 사용법도 비슷비슷해서 막상 사용하려고 하면 아리송하기만 하다.
국내 대표 세제 브랜드인 LG 생활건강의 도움말을 받아 천연세제 3총사의 효과 제대로 보는 사용법을 알아보았다.

  

 도움말 LG 생활건강 테크팀 

각각 다른 특성, 효과도 조금씩 달라
천연세제 3총사로 불리는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는 생긴 것은비슷해 보이지만 각각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효과도 달라진다. 베이킹소다는 100% 탄산수소나트륨으로 알칼리성분을 띠어 물과 만나면 지방산을 분해하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각종 찌든 때를 빼는데 효과적이다. 반면에 구연산은 때를 제거하기보다는 소독의 효과가 더 크다. 보통 식초 대용으로 생각하면 더 쉽다. 특히 산성을 띠고 있는 구연산은 알칼리인 베이킹소다와 만나면 거품이 생기기 때문에 세척, 소독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과탄산소다는 보통 ‘산소계표백제’로 불리기도 한다. 가장 익숙한 ‘옥시XX’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 생각하면 된다.

욕실에서 활용법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기본적인 물때나 찌든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또 탈취 효과도 있어 화장실의 퀴퀴한 냄새도 제거해 준다. 욕조나 세면대, 변기 등에 베이킹소다를 가루 형태로 뿌린 다음 솔로 문지르면 물때와 찌든 때를 없앨 수 있다. 베이킹소다를 뜨거운 물에 녹여서 칫솔을 5분 정도 넣어두면 소독도 가능하다.


▶베이킹소다+구연산
베이킹소다에 산성인 구연산을 혼합하면 거품이 생기면서 찌든 때를 더욱 강력하게 제거해 준다. 특히 청소가 힘든 배수구에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1:1 비율로 섞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배수관 청소까지 할 수 있다. 같은 원리로 물이 나오는 구멍에 물때와 찌든 때가 쌓인 샤워기 청소에도 활용할 수 있다. 비닐봉지에 베이킹소다 1/4컵에 구연산 1컵을 넣고 샤워기를 감싼 다음 1시간 후에 물을 틀면 샤워기 안쪽 묵은 때까지 제거할 수 있다.


집안 구석구석 활용법
▶베이킹소다
플라스틱 장난감이나 튜브 같은 비닐 소재 장난감 역시 베이킹소다를 물에 희석해서 닦아줄 수 있다. 또 도배지, 장판의 낙서 역시 물에 조금 걸쭉한 상태로 베이킹소다를 섞어서 낙서 부위에 바른 후 그 위에 다시 베이킹소다를 뿌려서 문질러주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또 카펫 청소에도 베이킹소다를 전체에 골고루 뿌린 후 15분 정도 두었다가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된다. 신발장에 베이킹소다를 두면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또 쓰레기통 바닥이나 쓰레기봉투에 베이킹소다를 조금 뿌려두면 냄새와 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베이킹소다+치약
원목 가구의 찌든 때나 얼룩을 없을 때는 베이킹소다에 치약을 약간만 묻혀 부드러운 천으로 문질러주면 힘들이지 않고 제거할 수 있다.

주방에서 활용법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를 통기성 좋은 천에 조금 덜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음식 냄새를 제거해 준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과일이나 야채 세척은 가급적 찬물에 베이킹소다를 녹인 다음 사용하면 잔류 농약을 제거해 준다. 탄 냄비를 세척하거나 기름때가 눌어붙은 생선 팬이나 그릴, 가스레인지 상판은 베이킹소다를 뿌린 다음 젖은 키친타월 등으로 닦아주면 말끔.

▶구연산
스프레이 통에 구연산 1스푼에 넣고 물을 부어 소독제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식사 전후 식탁을 닦거나 냉장고 손잡이 등에 뿌려두면 살균과 소독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베이킹소다+구연산
도마나 행주를 소독하는 데도 유용하다.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1:1로 뿌리고 수세미로 문지른 다음 흐르는 물에 헹구면 도마를 소독할 수 있다.싱크대 배수관이나 싱크대 거름망 청소에도 같음 방법으로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뿌리면 깨끗해진다.

▶베이킹소다+과탄산소다
행주를 삶을 때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를 1스푼씩 넣어주면 살균과 표백 효과도 볼 수 있다.

세탁 시 활용법
▶베이킹소다
땀 냄새가 심한 세탁물은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린 다음 하루정도 두었다가 세탁하면 땀 냄새가 깨끗하게 빠진다.


▶베이킹소다+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를  1:1로 섞어서 세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세탁물에 바로 가루를 뿌리지 말고 뜨거운 물에 완전히 녹인 다음 세탁기 속에 넣어주는 것이 좋다. 또 과일이나 주스 얼룩 등 부분 얼룩 제거에도  효과적이다.
▶구연산
섬유 유연제 대신 구연산을 사용할 수 있다. 세탁 처음부터 구연산을 넣게 되면 탈색이나 변색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섬유 유연제 투입 단계에서 따로 넣어 주는 것이 좋다.

▶베이킹소다+구연산+과탄산소다
세탁조 청소할 때 효과적. 세탁조에 온수를 가득 받은 후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구연산을 각 각 1컵씩 미온수에 녹여 세탁조에 넣고 1~2시간 정도 불린 후 헹굼 코스로 두 번 헹궈준다.

 

신현영 리포터 syhy0126@naver.com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