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를 넘어 삶을 개척하는 여성인력개발센터 교육강좌
세무회계전문사원부터 반려동물 관리사까지 풍성
새 봄은 새로운 시작과 도전을 부추기는 계절이다. 유난히 길었던 겨울을 지나 새로운 계절을 준비하는 요즘, 인생의 방향키를 바꿔보고 싶은 여성이라면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준비한 국비지원 과정에 주목해 보자. 아이들이 성장한 후 취업을 고민하는 주부거나 혹은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 고민한다면 국가나 지자체의 지원을 받아 전문 자격증을 취득한 후 취업에 도전할 수 있다. 5월부터 개강하는 안산여성인력개발센터와 여성새로일하기 센터가 진행하는 국비지원, 지자체 지원반이 새롭게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 중이다. 개설 중인 학과와 지원내용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자.
콘텐츠 창업과정 등 3개 과목 5월 개강
5월에 개강하는 3개 강좌가 눈에 띈다. E커머스콘텐츠창업과정과 세무회계전문사무원, 반려동물종합관리사 과정이 5월 개강을 앞두고 있다. 이후 양식조리 브런치 전문가, 사회복지 행정사무원, 실버인지케어 전문가, 멀티회계 사무원 과정이 6,8,9월에 걸쳐 차례로 개강한다.
5월 27일에 개강하는 E커머스콘텐츠 창업과정은 온라인마켓 취·창업을 희망하는 여성, 참신한 홍보 아이디어 및 판매 아이템을 보유한 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다.
창업트렌드 찾기부터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키워드 발굴 및 상품 키워드 찾기 등 창업에 관한 노하우와 쇼핑몰 운영, CS 및 고객 응대관리, 온라인인을 이용한 홍보물 제작과 각종 온라인 체널을 이용한 상품홍보와 마케팅 방법에 관해 배울 수 있다. E커머스콘텐츠 창업과정은 매주 월~금 13시 40분부터 17시 40분까지 여성인력개발센터 강의실에서 진행되며 총 18명을 모집한다. 서류접수는 5월 17일까지이며 같은 달 22일 면접을 거쳐 수강생을 선발한다.
반려동물 천만시대 반려동물종합관리사 인기
반려동물 천만시대 반려동물종합관리사 강좌도 인기다. 반려동물 기본케어와 행동지도, 펫푸드, 반려동물 장례지도 등을 교육하는 과정이다. 5월 28일 개강해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오후 1시 30분에서 오후 5시 40분까지 교육이 진행된다. 접수마감은 5월 21일까지이며 5월 23일 면접을 통해 수강생이 선발된다. 수상을 위해서는 반려동물을 돌본 경험자여야하며 관련 전공잔 경력자를 우대해 선발예정이다.
이 밖에도 전산세무 2급 자격증 취득에 대비하는 세무회계전문 사무원 과정과 양식조리기능사 필기와 실기 시험 대비인 양식조리 브런치 전문가 과정이 각각 5월 22일과 6월 13일에 개강한다.
이번 교육과정의 교육비는 전액 국가와 지자체에서 부담한다. 다만 안정적인 교육 참여를 위해 자부담 10만원을 부담해야 하며 80%이상 교육에 참여하고 수료할 경우 5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 또한 수료 후 6개월 이내에 취업할 경우 나머지 5만원도 환급받을 수 있다.
안산여성인력개발센터·여성새로일하기센터 관계자는 “온라인마켓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성들이 교육을 통해 실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신규과정을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하니 평소에 관심이 있던 분들이라면 많은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취업의지가 확고한 실업상태의 구직 여성이 참여해 교육을 듣고 1:1 취업 컨설팅을 통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참여 신청은 여성인력개발센터로 직접 찾아와 접수하거나 내방접수와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하다.
온라인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홈페이지 (https://saeil.mogef.go.kr/hom/edu/edulist.do)에서 신청한 후 이력서 등 기본서류를 이메일로 제출해야 한다.
안산여성인력개발센터 관계자는 “교육비용 전액이 국비와 지자체 지원금으로 이뤄지는 만큼 신청자가 많다. 보내준 서류를 조회한 후 대면 면접으로 수강생을 최종 면접해서 선발한다. 그 만큼 좋은 기회이니 많은 분들이 참여해 기회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