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자연스럽게, 더 선명하게 II
‘더욱 자연스럽게 더 선명하게’ 라는 슬로건을 달성하기 위해 보청기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술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 칼럼에서는 소음을 감소 기술과 피드백 제어 기술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주파수 하강 (Frequency Lowering)
언어 영역의 모든 주파수 대역에서 난청을 보이지만 고주파수 소리보다는 저주파수의 소리를 상대적으로 더 잘 듣는 보청기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고주파수 영역은 자음의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어서 고주파수 대역의 소리를 잘 듣지 못하면 말소리를 정확하게 알아듣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달팽이관 안에 있는 유모세포 등이 죽어있다면(Dead Region) 소리를 크게 해 주는 것만으로는 고주파수 정보를 충분히 전달할 수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주파수 하강(Frequency Lowering)’ 기술입니다. 고주파수 대역의 소리 정보를 보청기 사용자가 들을 수 있는 저주파수 대역으로 압축(Compression)하는 ‘주파수 압축(Frequency Compression)’, 고주파수 대역의 소리 정보를 저주파수 대역으로 이동시켜주는 ‘주파수 이동(Frequency Shifting)’이라는 기술 등을 사용합니다. 주파수 하강 기술을 이용하면 고주파수 대역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소리를 더 잘 듣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소리가 왜곡되어 들릴 수 있어서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향성 마이크로폰(Directional Microphone)
마이크로폰은 소리를 전기신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지향성 마이크로폰’은 특정 방향의 소리를 더 민감하게 수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향성 마이크로폰을 탑재한 보청기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특정 방향의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예를 들면 택시 기사가 사용하면 뒷좌석에 있는 고객이 말하는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향성 마이크로폰의 지향 각도를 좁힐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를 선택하여 조절할 수도 있는데 지향 각도는 보청기 조절 앱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향성 마이크로폰은 소음 속에서 말소리를 분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지향성 마이크로폰을 사용하면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 신호대잡음비(SNR)을 3~5데시벨 정도 개선해준다고 하는데, 신호대 잡음비가 1dB 향상되었을 때 어음명료도가 10% 정도 올라간다는 것을 생각하면 소음 속에서 말소리를 알아듣는데 지향성 마이크로폰이 큰 힘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 자연스럽게 그리고 더 선명하게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해 주는 기술 중 주파수 하강 기술과 지향성 마이크로폰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시그니아 독일보청기 부천센터
이양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