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고

2024년 ‘고2 학년의 1학기 기말고사 대비’를 위한 자세

2024-06-13 11:18:09 게재

1학기 기말고사 시기가 다가왔다. 어떠한 자세로 내신 전략을 짜야 할까?

[기본개념 익히기 - 학교 교과서 분석하기] 학교 교과서를 보지 않고 요점 정리된 개념서만 보고 문제풀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시험 전 3번 정도는 교과서를 정독하여야 한다. 과학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나온 예시가 시험에 참고할 만한 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특이한 자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개념 확장하기 – 심화 참고 자료 활용하기] 개념을 익힌 후 이러한 현상을 조금 더 심화하여 설명한 자료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사고의 확장과 폭넓은 이해를 돕기 때문이다. 실제 한 학년 위의 심화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문제를 내는 경우도 있다.

[학교 기출문제 분석하기] 최소 3년 동안의 기출문제를 확보하여 학교 선생님의 출제 경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학교 선생님이 어떠한 개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또한 학생들이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문제를 내는지 등의 출제자 의도를 분석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기 때문이다.

[EBS 연계교재 풀어 보기] 추후 고3이 되었을 때 수능 대비를 위해 연계교재를 많이 푸는데 이러한 EBS 연계교재는 최근 수능 유형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고, 또한 실제 모의고사에도 변형되어 출제된다. 따라서 학교 선생님께서도 많이 참고하므로 반드시 풀어 보아야 한다.

[수능 모의고사 기출문제 풀어보기] 단원별로 되어 있는 최근 3년 동안의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풀어 보아야 한다. 유형별로 문제를 분류하여 풀어 봄으로써 실전 대비를 완성하면 효율적인 내신 대비가 될 수 있다.

결국에는 고2 내신에서의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개념 확인 및 확장, 학교 기출문제 풀이를 통한 출제자 의도 파악, 다양한 EBS 연계교재 및 모의고사 기출문제 풀이를 통한 실전 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기말고사 시험에 완벽한 준비가 되었을 때 내가 원하는 ‘고2 내신 과탐 과목 성적표’를 여름방학전에 받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안쌤의 쉬운 과탐 학원 안수빈 원장
안쌤의 쉬운 과탐 학원 안수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