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현회계법인, 상장사 대상 XBRL실무교육 세미나

2024-06-19 10:24:32 게재

BDO성현회계법인(대표 윤길배)이 이달 25일 ‘XBRL실무교육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상장회사 공시담당자들이 XBRL 재무공시 의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마련됐으며 성현 소속 송광혁 파트너가 강사로 나선다. 송 파트너는 성현에서 디지털감사팀을 이끌고 있으며, 한국공인회계사회 사이버연수원에서 XBRL 작성기를 통한 재무제표 본문 작성 실무 강의를 진행한 바 있다. 현재 성현 XBRL전담팀 리더도 맡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XBRL에 대한 기본 개요와 함께 XBRL 주석사례별 편집기 작성방법을 시연하고 공시사례 및 주석작성시 유의사항을 다룬다. 참가자들은 예시주석 사례별로 직접 편집기를 작성해 볼 수 있고, 성현 XBRL 전담팀 회계사들이 이를 코칭해 주는 등 실질적 지원이 될 예정이다.

송 파트너는 “올해부터 자산규모별로 XBRL 주석 공시를 의무적용해야 함에 따라, 주요 고객사로부터 실무교육을 요청 받아 이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며 “향후 정기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해 실무자들이 기본적인 주석 작성방법 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주석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성현은 지난해 기존 회계감사전문 인력 및 정보기술 전문가, 내부회계 전문가 등 30명으로 구성된 XBRL 서비스 전담팀을 조직했다. 전담팀은 XBRL 데이터 공시 컨설팅은 물론, 관련 프로세스 및 시스템 고도화 작업, 그리고 고객사의 업무 내재화를 위해 실무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경기 기자 cellin@naeil.com
이경기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