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를 내었을 뿐인데 수학 성적이 눈에 띄게 향상되더라”

2024-06-19 16:09:26 게재

자체 교재 통한 3회 복습 루틴과 질의응답 클리닉...실천이성 수학학원 성적 향상 비결 공개!

“처음 학생을 상담할 때부터 밀착해서 정밀하게 하는 편입니다. 반 편성 테스트를 예로 들면 학생들이 풀기 쉬운 문제이지만 푸는 과정에서 약점이 노출될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해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문제를 빠르게 파악해서 지도합니다.”

실천이성

수능에서 요구하는 사고력, 고1, 2 때부터 학습

평촌학원가에 위치한 실천이성수학학원은 많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상위권 학생이 다니는 학원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고3 재원생의 성적을 들여다보면 고1, 고2 때 중위권에서 시작해 성적을 향상한 학생이 대부분이다.

실천이성수학학원 측은 “수능에서 요구하는 사고력은 고1, 고2 문제여도 고3이 되면 표현이 많이 바뀐다. 이를 고1, 2에 조금만 신경 써서 익혀두면 고3이 되어 편하게 접할 수 있다”라며 “실천이성수학학원은 고3 때 필요한 표현 방식을 고1, 2 때부터 학습하고, 단원을 관통하는 원리와 유형 학습, 몇몇 고난도 문제해결을 위한 이해 전제 암기 수업 등을 꼼꼼하게 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능형 문제를 미리 접하고 사고하는 힘을 기르는 것은 중위권에서 상위권으로 가는 데 매우 효과적인 수업 방식”이라며 “불편하고 노동력이 많이 필요한 과정으로 자칫 세게 가르친다는 오해를 부를 수도 있지만, 실천이성은 용기를 내었고, 학생들의 내신 성적과 수능에서 큰 결실을 이루고 있다”고 성적 향상의 비결을 말했다.

실천이성

3회 반복 학습 루틴과 복습노트 사진인증으로 꼼꼼한 학습 체크

실천이성수학학원은 자체 제작한 특별한 교재를 사용한다. 안양, 평촌 지역 각 고교의 기출 문제와 강남지역 고교의 기출문제 등을 꼼꼼히 분석하여 자체 제작한 교재와 부교재는 대치와 강남 학원 관계자들도 ‘영혼을 갈아서 만들었다’고 평가할 정도로 우수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제공되는 교재를 살펴보니 교재의 세로로 절반은 문제가 있고 절반은 공란으로 되어 있다. 여느 교재와 다를 바 없어 보이는 교재이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학생들은 공란에 문제를 바로 풀지 않는다. 판서 수업에 사용하는 필기도구는 줄이 없는 A4 용지. 자유롭게 수업 내용을 필기하고, 집에 돌아가 복습하며 다시 한번 노트에 필기한 후 마지막으로 교재에 정리한다. 수업 시간에 배운 문제 하나를 3회 반복 학습하며 자연스럽게 문제 유형을 익힐 수 있도록 루틴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이다. 특히 ‘복습노트 사진인증’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 이해하며 성실하게 복습했는지를 꼼꼼하게 확인 점검하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실천이성

평일 클리닉 시간과 카톡 활용 차별화된 피드백

수업 시간이나 복습과 예습 과정에서 문제를 풀다 막히는 문제는 어떻게 할까?

실천이성수학학원은 “실천이성은 기본적으로 판서 수업을 진행하지만, 클리닉 시간이 많은 편이다. 그뿐만 아니라, 언제든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원장과 카톡을 통해 소통할 수 있다”라며 “학생이 질문했을 때 즉시 풀어 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힌트를 주며 몇 차례고 카톡을 이어간다. 이러한 문제해결 방식은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이를 즐길 수 있는 것은 학생들의 실력이 점진적으로 향상되는 모습을 보는 보람과 기쁨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대입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수학 과목을 효자 과목으로 만들고 싶다면 실력이 입증된 학원, 실천이성수학학원의 문을 두드려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