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 수학 기말 내신대비와 여름방학 학습전략은?
<입시전문가에게 듣다!> 중고등 수학 전문, 평촌 현수학 김학현 원장
1학기 기말고사가 얼마 남지 않았다. 지난 중간고사에서 아쉬운 성적을 받은 학생이라면 이번 기말에서는 좀 더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나면 곧이어 여름방학이 시작된다. 여름방학은 3~4주 정도로 짧지만, 수학 성적이나 입시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철저한 계획하에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내년 고등 진학을 앞둔 중3 학생은 이번 방학부터 고등수학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것이 좋기 때문에, 여름방학을 더욱 알차게 계획할 필요가 있다.
1학기 기말고사 내신대비와 이후 여름방학 학습계획까지, 수학 상위권을 위해 중요하게 챙겨야 하는 수학 공부법은 무엇인지, 중·고등 수학 전문가이자 유명 입시컨설턴트인 평촌 현수학학원 김학현 원장을 만나 물어보았다.
기말고사 수학 내신대비 프로그램 진행!
평촌학원가에서 수학을 잘 가르친다고 입소문난 ‘현수학학원’은 6월 시작과 함께 1학기 기말고사를 위한 내신대비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중·고등부 모두 4주 동안 진행하는 내신대비는 철저하게 개인별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학생마다 다니는 학교나 수학 실력, 목표하는 점수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내신대비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평촌 현수학 김학현 원장은 “고등부는 내신대비 1~2주 차에 시험 범위 단원의 개념을 철저히 학습하고 유형별 문제 풀이에 집중한다”며 “이후, 3~4주 차에는 학교별 기출문제를 20세트 내외로 풀면서 기출 공략에 나서고 예상 문제도 학습한다”고 설명했다.
이때, 기출은 평촌지역에서 10년간 가르치며 쌓은 안양지역 고등학교의 방대한 기출문제를 정리해 제공한다. 이에 더해, 기출을 토대로 만든 유형 문제를 개별로 추가 학습토록 지도한다.
김 원장은 “오답을 정리해 만든 개별 워크북을 통해 학생별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주고, 고교별 내신 프린트나 수학 부교재 등도 꼼꼼히 챙긴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원장은 빈틈없는 내신대비를 위해 ‘기출문제 풀이 심야 라이브 방송’도 진행한다. 유투브를 통해 김 원장이 직접 기출문제를 풀어주는 라이브 방송으로, 내신대비 기간에 4회 정도 진행한다고. 기본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문제 풀이에 학생들의 반응도 좋다.
내신 기출 중 어려운 문제는 풀이 영상을 별도로 만들어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내신 후에는 오답 풀이 영상 제공과 입시컨설팅을 통해 시험 마무리까지 확실히 챙긴다.
여름방학부터 예비외고반, 예비신성고반 신설 운영
현수학은 올해 여름방학부터 예비외고반과 예비신성고반을 신설해 수업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반은 내년에 외고나 안양 신성고 진학을 목표로 한 중3 학생이 대상이며, 2028학년도 대입을 한발 앞서 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김 원장은 “예비외고반과 예비신성고반은 수학 내신 상위권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학습할 계획”이라며 “수준높은 수업과 관리로 수학 실력을 높이기 때문에 내년에 이 학교가 아닌 다른 학교에 진학하더라도 충분히 수학 상위권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예비외고반 학생들에겐 외고 입시를 위한 자소서와 면접 컨설팅도 무료로 제공한다는 계획
7월 예비외고반과 예비신성고반의 개강을 앞두고, 이를 알리기 위한 학부모 대상 설명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7월 4일과 11일에 진행되는 설명회는 김 원장이 강사로 나서 고등수학의 특징과 우리지역 외고 및 신성고에 대해 일러준다고. 또한, 이 학교들의 수학 기출 경향 및 입결 등을 설명하고, 어떤 성향의 학생이 이 학교들과 잘 맞는지 등도 안내할 계획이다. 설명회는 전화로 참여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학원 블로그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현수학은 이번 여름방학 동안 정규수업과 함께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자기주도학습이란 평일 오후 1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학원에 머물며 자기 공부를 스스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선생님이 상주해 관리하고, 질문도 받아준다.
이재윤 리포터 kate257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