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측 인공와우를 착용했는데 반대쪽 귀에 보청기를 착용하면 도움이 될까요?
인공와우를 한쪽 귀에 수술을 하신 분들이 종종 보청기 센터에 방문하여 문의하시는 내용 중에 대표적인 게 반대쪽 귀에 인공와우 수술 대신 보청기를 착용해도 도움이 될까, 라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반대쪽 귀 청력 상태에 따라 효과가 있을 수 있다’입니다.
보통 인공와우는 심각한 감각신경성 난청으로 진단받으신 분들이 보청기를 통해서 효과를 보기 어려울 때 수술을 하게 되는데요, 반대쪽 귀에 잔존청력이 있다면 또다시 인공와우를 수술하기보다는 보청기를 통해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은 논문과 연구들을 통해서 입증되었습니다.
한쪽에 인공와우 수술, 반대쪽에 보청기를 착용하는 방식을 바이모달이라고 부르는데 연구에 따르면, 바이모달 사용자들은 조용한 환경에서 17%의 문장이해도 향상을 보였으며, 소음 환경에서는 22~23%의 향상을 보였습니다. 또한 말소리 외에 음악과 같은 멜로디 인지에서도 인공와우만 착용했을 때 보다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 향상된 인지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바이모달의 장점을 우리 생활에 비유해본다면 흑백 텔레비전으로도 TV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지만, 컬러 텔레비전으로 보면 색감과 디테일이 훨씬 생생하게 다가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공와우만으로도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보청기를 함께 사용하면 소리의 질감과 디테일이 훨씬 풍부해집니다. 이는 소리의 크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색과 소리의 뉘앙스를 더 잘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마치 흑백 텔레비전에서 컬러 텔레비전으로 전환된 것처럼, 청각적 경험이 더 풍부하고 다채로워진다고 할 수 있겠죠.
인공와우를 착용하셨는데 좀 더 풍부한 소리를 듣고자 하신다면 가까운 보청기 전문 센터에 방문하시어 검증된 청능사로부터 검사를 받고 상담을 하신다면 상황에 맞는 방법을 추천해 드리니 부담 없이 방문하셔서 소리에 대한 만족감을 더욱 높여 보시길 바랍니다.
스타키보청기 부천센터
김천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