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고

2022 개정 교육과정 과학 개편 내용과 대비!

2024-07-11 14:31:59 게재

현재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올해부터 학년별로 적용이 시작되었다. 적용 시기는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고교 학점제가 시행되고, 2028년 대수능도 개정 교육에 맞춰서 치르게 된다.

고등학교 과학 공통 과목으로 ‘통합과학1·2’와 ‘과학 탐구실험 1·2’를 필수로 배운다.

약간 변경될 수도 있지만, 일반 선택과목으로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이 제시되었고, 진로 선택과목으로 ‘역학과 에너지’, ‘전자기와 양자’, ‘물질과 에너지’, ‘화학반응의 세계’, ‘세포와 물질대사’, ‘생물의 유전’, ‘지구시스템과학’, ‘행성 우주과학’이 제시되었다. 그리고 융합 선택과목은 ’과학의 역사와 문화‘, ’기후변화와 환경생태‘, ’융합과학 탐구‘로 제시되었다.

여기서 수능 과목은 ‘통합과학’이다. 교과서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기존 내용에서 20~30% 정도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 3학생들은 이번 겨울방학 때 기존의 통합과학으로 미리 예습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아마 통합과학이 기존에는 고1 내신용으로만 생각해서 별로 중요하게 생각되지 않았지만, 현 중3 학생들에게는 수능 필수과목이므로 중요도가 아주 높아질 것이다. 통합과학에서도 중력, 운동량 충격량, 화학결합, 유전정보 흐름, 산화환원, 중화반응, 기후변화, 전력 수송 등의 단원에서 충분히 심화 개념과 문제를 다룰 수 있으므로 변별력을 갖는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

일반 선택과목과 진로 선택과목, 융합 선택과목은 2026년 이후가 되어야 교과서가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된다. 2022 개정 되는 교재는 기존의 과탐Ⅰ, Ⅱ 내용을 세분화하는 방향으로 구성이 될 것이므로 기존의 교재를 활용해서 특히 관심 있는 단원을 골라서 예습하는 것을 권장한다. 새롭게 적용되는 고교 학점제를 잘 이해하고, 그에 대한 선택과목도 유리한 과목으로 정하고 미리 준비하여 2025년부터 고등학교를 진학하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기 바란다.

연세수과학학원 양재훈 원장
연세수과학학원 양재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