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성적 향상을 위한 여름방학 학습전략

2024-07-17 11:31:30 게재

정신없이 1학기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행평가 등등 뭐가 많은 일이 일어났지만, 정작 원하는 결과를 만들었는지는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제 곧 방학이 시작됩니다. 여름방학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여러분의 학교생활에 큰 변화를 만들 것입니다. 방학을 휴식과 재충전으로만 사용한다면 어제와 같은 내일이 됩니다. 스스로 계획하고 공부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는 아주 소중한 시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1학기를 잊는 학생에게 2학기 성적 향상은 없다.

1학기 동안 보았던 지필 고사, 학력평가 등의 문제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아야 합니다. 어떤 문제를 틀렸었는지 확인하고 유사문제를 찾아서 풀어야 합니다. 오답 정리는 공부의 기본 중 기본입니다. 잘못된 풀이는 시간이 지나도 반복적으로 나를 오답의 함정에 빠지게 합니다. 그러한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지금 바로 오답 정리를 해야 합니다.

여름방학 선행 학습은 가볍게 힘을 빼고 공부해야 한다.

2학기 전 범위를 끝내둘 수 있으면 좋겠지만, 진도만 빼는 학습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먼저 복습을 제대로 끝내두고 그 후 2학기 진도를 시작하면 됩니다. 선행은 말 그대로 2학기가 시작된 후 본 수업을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위한 식전 행사와도 같습니다. 한 학기 동안 배울 내용을 여름방학만 공부해서 모든 내용 이해하고 완벽하게 소화하는 학생들은 없습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꾸준하게 공부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성적 향상의 첫걸음. 자기주도

공부를 하고 싶어도 할 시간이 없다란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학교 수업이 끝나면 학원 수업을 듣거나 인터넷 강의를 듣습니다. 수행평가도 준비해야 합니다. 혼자서 고민하고 생각하며 공부하는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름방학은 하루가 온전히 내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합니다. 학습 플랜을 작성할 때에는 하루 단위로 실천 가능한 학습량을 세워야 합니다. 이렇게 미리 계획하고 과제를 하나씩 수행해나가는 습관들은 지금부터 꾸준히 키워나가야 합니다. 나중에는 분명 달라진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평촌 현수학 김학현 원장

평촌 현수학 김학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