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해수부와 대한민국 수산대전
동네마트로는 유일 참가
‘여름휴가 특별전’ 진행
동네마트 통합 이커머스 토마토솔루션를 운영하고 있는 리테일앤인사이트(대표 성준경)는 해양수산부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수산대전’ 사업에 2년 연속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전국 동네마트 수산물 소비 할인을 지원하게 됐다.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수산대전’은 해양수산부와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와 전통시장이 함께하는 국산 수산물 상생할인 행사다. 수산물 소비안정화와 활성화에 기여하는 우수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은 수산물 소비량 세계 1위다. 세계 평균 수산물 1인당 연간 소비량인 20.2kg 3배 수준인 58.4kg을 소비하고 있다. 특히 국내 장보기에서 빠지지 않는 필수품목인 수산물 소비할인을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대기업과 대형 온라인쇼핑몰에 의해 소외돼 있던 전국 동네마트를 대상으로 토마토솔루션을 제공해 동네마트와 소상공인 자립을 돕고 있다. 현재 4500개 동네마트 사용점을 보유하고 있다. ‘대한민국 수산대전’ 사업에는 주요 대기업과 프랜차이즈를 제외하고 개별 전국 동네마트에 해당사업을 지원하는 유일한 사업자다.
특히 기존의 개별 소상공인 및 지역마트는 특정상품 할인율 지정이나 한도 관리 등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아 이런 지원 행사에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토마토솔루션을 통해 문제점이 해결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성준경 리테일앤인사이트 대표는 “지난해 기준 최대 수혜 지역마트는 월 평균 매출 약 30% 지원 혜택을 받았다”며 “참여 지역마트 평균 매출액이 약 20% 상승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성 대표는 “이번 수산대전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수산물을 제공함으로써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마트에 혜택이 닿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수산대전’은 8월 4일까지 ‘여름휴가 특별전’을 통해 최대 20% 할인된 가격으로 가까운 지역마트에서도 만나 볼 수 있다.
정석용 기자 syjung@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