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
비비고·카스·파리바게뜨 현지서 제품 홍보 활약
파워에이드 오상욱·황선우·신유빈 선수 모델 발탁
스포츠로 세계가 하나되는 2024 파리하계올림픽 분위기를 고취시키기 위해 유통업계가 나섰다. 유통업계는 올림픽이 열리는 파리 현지는 물론 국내 응원족들에게 브랜드 알리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올림픽은 전세계가 주목하는 무대인만큼 글로벌 브랜드를 홍보하기에는 최적의 장으로 꼽힌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 한식 요리사 육성 단체인 ‘퀴진케이’(Cuisine. K)소속 요리사들이 대한체육회가 운영하는 2024 파리올림픽 코리아하우스(Korea House)에서 K-푸드 정수를 선보였다.
이들은 25일(현지 시각) 프랑스 파리 중심부에 위치한 코리아하우스 개관식 만찬 행사에 참여해 ‘한류의 향연 파리에서 만나다’라는 주제로 한식 메뉴를 귀빈 150여명에게 선보였다.
CJ제일제당은 요리사 6인으로 구성된 ‘팀 퀴진케이’를 꾸리고 프랑스 현지 제철 식재료와 한국 전통 발효음식을 활용한 18가지 퓨전 한식 메뉴를 개발했다.
비비고 제품을 활용한 메뉴와 한식진흥원이 선정한 파리 우수 한식당 5곳 대표음식을 재해석한 메뉴들이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비비고 떡갈비 꼬치’는 떡갈비를 부르기뇽(포도주를 이용한 스튜) 방식으로 재탄생시킨 메뉴다. 한국 떡갈비에 프랑스 대표 가정식 조리법을 적용해 떡갈비 쫀득함과 촉촉함을 동시에 살리고 부드러운 감자를 곁들였다. 비비고 크리스피 치킨을 특제 소스로 버무린 뒤 바삭한 현미를 더한 ‘비비고 닭강정’은 차별화된 맛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당초 참석 인원(150명)보다 많은 250인분을 준비했음에도 만찬 시작 30분만에 18가지 메뉴가 모두 소진되는 등 현장 반응도 뜨거웠다.
CJ제일제당은 이달 초 대한체육회, 한식진흥원과 함께 ‘2024 파리 올림픽 계기 한식 진흥과 해외 확산·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올림픽 기간 한식과 한국 문화 국내·외 확산을 위한 상호협력, 공동홍보 등에 나설 방침이다.
오비맥주 카스는 8월 11일까지 파리 현지에서 카스전용 홍보공간인 ‘카스 포차’를 운영하며 한국 대표 맥주를 전 세계에 알린다.
파리올림픽 공식 파트너 카스는 프랑스 도심 한가운데 운영되는 코리아하우스 야외정원에서 한국식 포장마차를 테마로 ‘카스 포차’를 운영, 방문객을 대상으로 ‘카스 프레시’를 판매할 계획이다. 코리아하우스는 대한체육회가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 선전을 기원하고 올림픽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국 문화와 예술, 음식 등을 알리기 위해 마련한 홍보관이다. 코리아하우스는 파리 시내 ‘메종 드 라 시미(화학의 집)’에 위치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카스 포차’를 국내 MZ 세대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힙지로(힙한 을지로)’나 종로 골목거리 등의 포장마차를 그대로 옮긴 듯한 분위기로 연출했다. 방문객들은 접이식 간이 테이블과 플라스틱 의자가 설치된 공간에 앉아 한국식 포장마차 특유의 감성을 즐길 수 있다.
카스 브랜드 관계자는 “올림픽 개막에 발맞춰 지구촌 축제의 장에 모인 전 세계 관람객들에게 한국 주류 문화와 국민맥주 카스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는 이색 공간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코카콜라사 파워에이드는 28일 오전(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진행된 남자 사브르 개인 결승전에서 브랜드 모델인 오상욱 선수가 첫 메달인 금메달을 획득한 것을 기념해 선착순 2024명에게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 600㎖제품을 증정한다.
오상욱 선수 금메달 축하 게시글에 희소식을 함께 나눌 친구를 태그하고 축하 메시지를 남긴 뒤, 코크딜 프로필 링크를 통해 행사응모를 완료하면 카카오톡 또는 문자 메시지로 파워에이드 기프티콘이 발송된다.
파워에이드는 파리올림픽을 맞아 오상욱 펜싱 국가대표, 황선우 수영 국가대표, 신유빈 탁구 국가대표를 브랜드 모델로 발탁함과 동시에 ‘나만의 순간 멈추지 않는 파워’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3400여개 매장과 브랜드 공식 SNS채널을 통해 ‘팀코리아’ 응원 콘텐츠를 공개하고 고객들과 응원 분위기를 조성한다. 올림픽 기간 동안 선수들의 경기 일정에 맞춰 고객들과 함께 응원행사를 진행한다. 프랑스 파리 현지에서 올림픽 현장 분위기와 국가대표 선수들의 활약을 브랜드 공식 SNS 채널을 통해서 생생하게 전달한다.
이외에도 파리바게뜨는 빵의 본고장인 프랑스 파리 현지에 위치한 파리바게뜨 5개 매장에서 직접 만든 베이커리 제품 약 3만여개를 현지 선수단 훈련캠프와 코리아 하우스에 후원하고 있다. 12일부터 약 한 달간 프랑스 파리 남동쪽에 위치한 퐁텐블로 국가방위 스포츠센터에 마련된 훈련 베이스 캠프에 총 2만여개 이상 빵과 디저트를 밤낮으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에 전달했다.
정석용 기자 syjung@naeil.com